거제향교 ()

목차
관련 정보
거제향교 전경
거제향교 전경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거제시 거제면에 있는 조선전기 현유배향과 지방민 교육을 위해 설립된 향교. 교육시설.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남도 거제시 거제면에 있는 조선전기 현유배향과 지방민 교육을 위해 설립된 향교. 교육시설.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82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조선 초기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의 중등교육과 지방민의 교화를 위해서 창건되었으며, 창건연대는 미상이다.

1592년 임진왜란으로 고현성이 함락되었을 때 성밖에 있던 이 향교도 소실되었으며, 1664년에 현령 이동구가 고현에서 계룡산 기슭의 서정리로 이건하였다. 1715년에는 다시 거제현 동쪽의 도촌동으로 이전하였다가 1854년에 지금의 위치로 옮겼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성전·동무(東廡)·서무(西廡)·일주문(一柱門)·명륜당·풍화루(風化樓) 등이 있으며, 대성전 안에는 5성(五聖)·송조2현(宋朝二賢), 그리고 신라 2현(薛聰·崔致遠)·고려 2현(安珦·鄭夢周) 등의 우리 나라 14현(十四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전답과 노비·전적 등을 지급받아 교관이 교생을 가르쳤으나, 현재는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을 봉행하고 초하루·보름에 분향을 올리고 있으며, 전교(典校) 1명과 장의(掌議) 수명이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참고문헌

『文化遺蹟總覽』 中(文化財管理局, 1977)
『내고장 傳統』(巨濟郡, 1983)
집필자
김호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