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비장위탕 ()

목차
의약학
개념
소음인 체질을 가진 사람이 열성병에 치료를 잘못하여 대변불통이 되어 위험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 사용하는 처방.
목차
정의
소음인 체질을 가진 사람이 열성병에 치료를 잘못하여 대변불통이 되어 위험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 사용하는 처방.
내용

대개 열성병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땀을 내게 하여 해열을 시키며, 가슴에 담(痰)이 있을 때에는 토하게 하고 설사를 시켜서 속의 열을 아래로 내리게 하는 ‘한(汗)·토(吐)·하(下)’의 세 가지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들은 소음인에게는 잘 맞지 않아 도리어 변증(變證)이 되어 위험한 상태에 이르기 쉽다. 이는 위장에 진액(津液)이 없어져서 대변이 불통되는데 이를 양명병증(陽明病證)이라 한다.

증세는 눈알이 아프고 콧속이 마르며 잠을 이루지 못한다. 오후가 되면 열이 오르고 조갈증이 심하며 때로 헛소리를 한다. 이 양명병증은 반드시 소음인 체질에서 나타나는 변증이다.

이때 쓰는 약이 건비장위탕으로 기혈(氣血)을 돕고 장위(腸胃)의 윤동운동을 촉진시켜서 진액을 만들어내게 한다. 그러면 스스로 대변이 통하게 된다.

이 처방은 이제마(李濟馬)의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에서 백하수오(白何首烏)를 빼고 건강(乾薑)·소엽(蘇葉)·부자(附子)를 가미한 것이다.

참고문헌

『상한론역전(傷寒論譯詮)』(채인식, 고문사, 1972)
『사상의학원론(四象醫學原論)』(홍순용·이을호, 행림출판사, 1972)
집필자
홍순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