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진민선정가 ()

목차
관련 정보
물기재집 / 고령진민선정가
물기재집 / 고령진민선정가
고전시가
작품
조선 후기에 지어진 작자 미상의 가사.
목차
정의
조선 후기에 지어진 작자 미상의 가사.
구성 및 형식

조선 영·정조 때 관리인 강응환(姜膺煥)의 선정을 찬양하여 지은 가사이다. 강응환의 『물기재집(勿欺齋集)』 부록에 「무호가(武豪歌)」라는 가사와 함께 실려 전한다.

강응환이 고령진첨사(高嶺鎭僉使)로 있을 때 만들어진 노래로, 가사 내용 중에 어려운 고사성어의 사용 등으로 보아 일반 백성들의 작품이라기보다는 그의 공덕을 아는 몇몇 친지와 선비가 초잡아 지은 것이 전하여 불려온 것으로 생각된다. 3·4조와 4·4조가 주조를 이루며, 4음보 1구로 계산하여 모두 34구이다.

내용

내용은 백성을 아끼고 국법을 준수하는 강응환의 이모저모를 낱낱이 실례를 들어 노래하고, 백성들을 제몸같이 사랑하는 사또의 덕을 찬송하여 마지않는 고령 백성들의 모습을 그렸다. 또한, 이러한 공적을 임금에게 알리지 못함을 한탄하고는 다시 올해도 대풍년이 들기를 빌었다.

참고문헌

『이조가사정선』(이상보, 정연사, 1965)
「새 가사 주해 삼편」(이태극, 『국어국문학』25, 1962)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