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참대 (참대)

목차
식물
생물
북한의 행정구역상 강원도 고성군 삼일포리, 순학리 일대에 자라고 있는 왕대.
목차
정의
북한의 행정구역상 강원도 고성군 삼일포리, 순학리 일대에 자라고 있는 왕대.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415호. 북한에서는 참대라 부르고 있는데 참대는 대나무에 대한 총칭이므로 종에 대한 명칭으로는 적절치 못하다. 고성 참대는 삼일포리의 뒷산과 순학리의 남강 옆에 퍼져 있다. 왕대는 심어 키운 것이다. 남강옆 0.2㏊에는 왕대모 29포기를 심었고 삼일포리 0.2㏊에는 27포기를 심었다. 지금은 숲을 이루고 있다. 1990년 9월 현재 평당 대수는 48대이고 총 대수는 약 5,800대이다.

왕대는 여러해살이 식물이다. 줄기는 곧고 매끈하게 자라며 높이 10∼20m, 지름 5∼15㎝ 정도 자란다. 땅속 줄기는 왕성하게 뻗고 5∼6월에 순이 자라는데 자라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 왕대는 쓸모가 많은 식물이므로 적극 보호하고 널리 번식시키고 있다.

집필자
이창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