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원역 ()

한문학
작품
고려 명종 때 김극기(金克己)가 지은 한시.
정의
고려 명종 때 김극기(金克己)가 지은 한시.
구성 및 형식

칠언율시로 『동문선』 권13에 수록되어 있다. 국도(國都)를 떠나 함경도 고원에 와서 지난 오십 평생을 돌이켜보며, 세상살이의 기구함과 물색마다 들끓는 시정이 시를 쓰지 않고는 못 배기게 함을 노래하였다.

내용 및 평가

시의 제1∼4구에서는 오십의 나이에 기구한 세상사를 원망하면서, 3년 동안 서울을 떠나 방랑한 뒤 집에 돌아오니 아무도 반기는 사람이 없다고 하였다. 제5·6구는 대우(對偶)로서 숲새와 들꽃을 의인화하여 자신과 대화하고 있다. 정이 있어 나그네를 보고 우는 새, 말없이 만류하며 웃고 있는 들꽃 등 작자는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현실의 고민을 자연과의 대화로써 풀어내려는 듯하였다.

끝에 가서 시마(詩魔)에 이끌려가고 있는 자신의 모습조차 괴로운 듯 시를 쓰고 있다. 오십이 되도록 기구한 삶을 면하지 못하였고, 더구나 지금 3년 동안이나 국도를 떠나 객지생활을 하지만 아무것도 이룬 것이 없는 초라한 자신의 형상을 그렸다. 하지만, 자신의 처지에 좌절하지 않고 이를 시 짓는 일로 승화시키는 의지가 돋보이는 시이다.

참고문헌

『동문선(東文選)』
「김극기연구(金克己硏究)」(여운필, 『한국한시작가연구』 1, 한국한시학회, 태학사, 1995)
「김극기론(金克己論)」(여운필, 『부산한문학연구』 2, 부산한문학연구회, 1987)
「김극기 시의 연구」(최리자, 고려대학교박사학위논문, 1985)
「김극기연구(金克己硏究)」(김갑기, 『한국문학연구』 6·7합집,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1984)
집필자
이신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