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봉래면의 상록수림 ( )

목차
관련 정보
고흥 외나로도 상록수림
고흥 외나로도 상록수림
식물
지명
문화재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 신금리 외나로도에 있는 상록수림.
목차
정의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 신금리 외나로도에 있는 상록수림.
내용

1989년 1월 14일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면적 2만 1998㎡. 외나로도(外羅老島)의 서북쪽 선창가에 있는 당뫼라는 곳에서 자라고 있다. 주변의 숲은 거의 사라졌으나 여기는 상록수가 우거져서 난대림의 형태를 제대로 지니고 있다.

숲의 수종은 상록활엽수가 16종, 침엽수가 3종, 그리고 낙엽활엽수가 27종 정도이며, 밑에서 27종 내외의 잡초가 자라고 있다. 상록활엽수가 임관(林冠: 수림의 위층 모양)을 형성하며 감탕나무 · 개산초 · 광나무 · 구실잣밤나무 · 녹보리똥나무 · 돈나무 · 동백나무 · 마삭줄 · 모람 · 보리장나무 · 사스레피나무 · 생달나무 · 왕후박나무 · 후박나무 · 자금우 및 황칠나무 등이 있다.

나자식물(裸子植物: 겉씨식물)의 비자나무 · 소나무 · 곰솔과 더불어 상층에 끼어든 낙엽활엽수종은 개서어나무 · 나도밤나무 · 말오줌때 · 상수리나무 · 예덕나무 · 자귀나무 · 합다리나무 등이다. 지난날 무성하였던 이 지역 식생(植生)의 일부를 엿볼 수 있는 학술연구자료이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문화재관리국, 1993)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창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