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구리 백리향 군락 ( )

목차
식물
생물
북한의 행정구역상 함경남도 이원군 곡구리에 있는 백리향 군락.
목차
정의
북한의 행정구역상 함경남도 이원군 곡구리에 있는 백리향 군락.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291호. 백리향 군락은 곡구역에서 북쪽으로 약 1.5㎞정도 떨어진 속새산에 퍼져 있다. 속새산에는 아까시나무·노간주나무·싸리나무 등 관목류와 더불어 새초류, 느삼 등의 초본류가 자라고 있다.

백리향 군락이 퍼져 있는 토양은 석회암 지대에 생긴 산림 밤색 토양이고 메흙이며 토심은 30㎝정도이다. 이 지대의 연평균 기온은 8.9℃고 연평균 강수량은 751.9㎜이다. 백리향은 곡구리를 비롯한 이원군 일대에 수천㏊의 면적에 걸쳐서 분포되어 있다. 그 자원량은 약 900만 포기이다.

뿌리와 줄기의 밑부분은 목질화되어 있다. 줄기는 땅위에 누워있는데 길이는 20∼30㎝이다. 꽃은 6∼7월에 피고 꽃과 잎은 강한 향기를 풍긴다.

곡구리 백리향 군락은 향료, 약용식물의 하나로서 식물지리학상 중요한 자원일 뿐만 아니라 관상용으로서도 매우 중요하므로 적극 보호하고 있다.

집필자
이창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