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룸바노 외방전교회 (Columbano )

목차
관련 정보
성골롬반병원
성골롬반병원
천주교
단체
1916년 아일랜드의 신부 갤빈(Galvin, E.)이 창설한 천주교 선교단체.
목차
정의
1916년 아일랜드의 신부 갤빈(Galvin, E.)이 창설한 천주교 선교단체.
내용

1933년 이 회 소속 신부 맥폴린(Mcpolin, O.) 등 일행 10명이 우리나라에 도착, 목포시 산정동(지금의 성골룸반 병원)에 본부를 두고 주로 전라남도와 제주도의 사목을 담당하였다.

1937년 광주교구, 1939년에 춘천교구가 각각 설정되자, 골룸바노회에 그 사목이 위임되었고, 1971년에 신설된 제주교구에도 이 회의 회원 헨리(Henry, W. H.)가 초대교구장으로 취임하였다. 그들의 선교에는 많은 시련이 따랐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일제에 의하여 아일랜드 신부 11명이 목포에 연금 당하였다가 강원도 홍천에 옮겨 감금된 바 있고, 6·25사변 당시 공산당에 붙들린 9명의 신부 중 7명이 피살되었다.

납치된 주교 퀸란(Quinlan, T.)과 신부 크로스비(Crosbi, P.)는 시베리아를 횡단, 모스크바를 경유하여, 고국에 생환하는 ‘죽음의 행진’을 겪었다. 그 뒤 퀸란은 1953년 10월 주한 교황사절 서리직과 춘천교구장직을 맡아보다가 우리나라에서 일생을 마쳤다.

참고문헌

『서울 대교구총람(大敎區總覽)』(서울대교구총람편찬위원회, 가톨릭출판사, 1984)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