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북지도 ()

관북지도
관북지도
인문지리
문헌
조선 후기, 함경도 전도와 부 · 군 · 현 지도를 수록하여 만든 지도집.
문헌/고서
편찬 시기
조선 후기
권책수
2첩
판본
채색 필사본
표제
관북지도(關北地圖)
소장처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관북지도』는 조선 후기 함경도 전도와 부·군·현 지도를 수록하여 만든 지도집이다. 2첩의 채색 필사본이며,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영조 때 편찬된 『여지도서』와 같은 시기에 제작하였다. 함경도를 포함한 각 도의 산맥과 수계, 군현, 교통로 등을 상세히 담고 있다. 또한 민호와 전결, 군병 등의 정보를 수록하고 있어, 조선 후기 영토와 행정 및 교통망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정의
조선 후기, 함경도 전도와 부 · 군 · 현 지도를 수록하여 만든 지도집.
서지사항

2첩의 채색 필사본이다. 크기는 세로 26㎝, 가로 17.5㎝이다. 표제는 ‘관북지도(關北地圖)’이며,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편찬 및 간행 경위

제작 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러나 『관북지도』 끝에 첨부한 「서관총람도(西關摠覽圖)」에 ‘초산(楚山)’을 ‘ 이산(理山)’으로 표기한 점, 그리고 회화적인 묘사 기법을 근거로 영조 연간인 18세기에 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구성과 내용

도별 군현 지도를 모아 지도책 형식으로 제작하였다. 영조 때 편찬한 『여지도서(輿地圖書)』와 시기를 같이하는 것으로, 『여지도서』에 첨부된 지도 외에 전지 크기 또는 그 절반 크기로 지도를 작성하여 별도의 지도집을 만들었다. 함경도 전도는 한지 2매 크기의 대형 지도로, 산줄기와 물줄기, 군현, 진보(鎭堡), 교통로를 표시하였고, 선춘령(先春嶺)과 고려경(高麗境), 황제릉(皇帝陵) 등을 실었다. 전도와 군현도의 여백에는 민호(民戶)와 전결(田結), 군병(軍兵), 봉군(烽軍), 망해군(望海軍)의 총수를 기록하였다. 또한, 군현도 외에 「함관령산하통로도(咸關嶺山下通路圖)」를 첨부하였는데, 이 지도는 특히 함흥에서 홍원까지의 도로 통로를 상세히 보여 준다.

의의 및 평가

조선 후기에 제작된 도별 군현 지도를 모은 지도집이다. 당시의 영토와 교통망, 행정 구조를 상세히 담고 있어 역사적, 지리적 연구에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참고문헌

단행본

양보경, 이현군, 문상명, 『백두산 고지도집: 한국 고지도 속의 백두산』(동북아역사재단, 2016)

인터넷 자료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박선영(서울대 HK연구교수, 역사지리)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