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서역지 ()

목차
관련 정보
관서역지
관서역지
인문지리
문헌
1895년 평안도의 대동역과 어천역의 찰방(察訪)이 각각 만들어 올린 역지를 합편한 관찬서. 역지.
목차
정의
1895년 평안도의 대동역과 어천역의 찰방(察訪)이 각각 만들어 올린 역지를 합편한 관찬서. 역지.
내용

2책. 필사본. 제1책에는 <대동역사례 大同驛事例>·<어천지 魚川誌>·<어천역사례 魚川驛事例>가 수록되었다. 제2책은 <어천역지 魚川驛誌>인데, 제1책의 <어천지>와 동일한 내용이다.

제1책에 수록된 <대동역사례>는 내제(內題)가 ‘개국오백사년사월일대동역각양응봉응하사례(開國五百四年四月日大同驛各樣應捧應下事例)’로 되어 있다.

이의 내용 구성은 춘등봉상질(春等捧上秩)·추등봉상질(秋等捧上秩)·오읍수미질(五邑收米秩)·하(下)·각참마호수급마필질(各站馬戶首及馬匹秩)·관속질(官屬秩)로 되어 있으며, 끝에 대동역찰방의 수결(手決: 자기의 성명이나 직함 아래에 도장 대신 쓰는 일정한 자형(子形))이 있다.

조선 후기의 전국 9개 간선도로 가운데 한성과 의주를 연결하는 제1로인 의주로(義州路)는 경기도의 영서도(迎曙道), 황해도의 금교도(金郊道), 평안도의 대동도(大同道)의 세 역도(驛道)로 이루어졌다.

대동도는 중화(中和)-평양-순안(順安)-숙천(肅川)-안주-가산(嘉山)-정주(定州)-의주 등 평안도 해안 지역의 주요 읍을 따라 설치된 역도로서, 의주에서는 중국으로 연결되는 중요한 도로였다.

그러나 이 역지에는 대동역의 사례만 기록되어 역의 수입과 지출 등 재정 상태를 파악할 수는 있으나, 역에 대한 자세한 내역은 빠져 있다.

<어천지>는 어천역의 지지이다. 어천도(魚川道)는 평안도 내륙 지방-북서 지방-함경도로 연결되는 역도로서 간선도로가 아닌 지선(支線)이었다. <어천지>에는 역의 연혁으로부터 관원까지 상세히 기록되어 있고, <어천역사례>에는 역의 재정 명세가 실려 있다.

그 내용 구성은 <어천지>의 경우 건치연혁·본역사계(本驛四界)·관원·속역(屬驛)·관군·역마·노비·고공(雇工)·사역(使役)·복결(復結)·위세(位稅)·위전(位田)으로 되어 있다.

<어천역사례>는 관황(官貺)·보역고(補驛庫)·예단고(禮單庫)·우사고(郵司庫)·각반아속(各班衙屬)·각참마총(各站馬摠)·각읍복결(各邑復結)·각읍수미(各邑收米)·각읍고공전(各邑雇工錢)·각읍위전(各邑位田)·본부전세(本府田稅)·본부방하(本府放下)·연준첨가(年準添價)·감포소(減布所)·견요소(蠲徭所)·저리역가(邸吏役價)로 되어 있다. 끝에는 어천도찰방의 수결이 있다.

건치연혁에 이 역이 영변부(寧邊府) 개평방(開平坊)에 위치하고 있어서 이 역의 위치와 명칭이 부합되지 않음을 지적하였다.

≪동국여지승람≫의 기록을 볼 때 ≪여지승람≫ 편찬 당시인 중종 때에는 어천도의 본역이 어천에 있었으나 그 뒤 개평역으로 이전하였으면서도 관명은 그대로 어천으로 칭하였으며, 따라서 지금은 어천이 속역이 되고 개평이 본역이 되었다고 밝혀 놓았다.

속역에는 어천역·희천관(熙川館) 등 20개 속역의 위치와 본역으로부터의 거리, 역(驛)·관(館)·역졸·관군의 고금(古今) 유무 상태를 표시하여 속역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다. <어천역사례>의 보역고·예단고·본부전세·연준첨가·감포소·견요소 등에는 그 비용이 밝혀져 있다.

≪관서역지≫는 1895년 역원제가 폐지되기 직전에 작성된 역지로서 조선 시대 평안도 육로 교통의 내용을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역의 규모·관원·마필수·전결·재정 상태, 그 밖에도 원(院)·참(站)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으나 사례에 치우친 감이 있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1871년에 편찬된 ≪관서읍지 關西邑誌≫(21책, 규장각도서)에는 역지가 독립되어 있지 않고 각 역이 소속원 읍의 읍지 뒤에 역지가 첨부되어 있어 비교된다.

참고문헌

『관서읍지(關西邑誌)』
『대동지지』
「조선시대의 교통로에 대한 역사지리적연구-한성 의주간을 사례로-」(이혜은,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76)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