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의식이 언제부터 행하여졌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조선 중기에 간행된 『범음집(梵音集)』에 수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조선 중기부터 성행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 절차는 관세음보살에게 의지하겠다는 신념을 밝히는 거불(擧佛)을 시작으로 하여 관세음보살을 의식도량에 초청하는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과 청사(請詞)를 행하며, 이어서 관세음보살의 특징을 하나하나 들추어 그에 귀의하는 예를 갖추고, 의식도량에 강림하여 자비를 베풀어 주기를 발원한다. 그리고 관세음보살참회진언을 외우면서 예경하여 참회의 뜻이 굳건함을 밝히고, 지극한 마음으로 발원(發願)한 뒤에 의식을 마친다.
즉, 이 의식은 관세음보살을 초청하여 그 덕을 찬탄하고, 관세음보살의 힘을 입어 스스로를 참회하며, 관세음보살의 보살핌을 입게 되기를 발원하는 것으로 끝맺는데, 우리나라 관음신앙의 특징을 살필 수 있는 중요한 의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