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인사 ()

목차
관련 정보
농정신편 / 광인사
농정신편 / 광인사
근대사
단체
1880년대초서울에서 설립되었던 출판사 겸 인쇄소.
이칭
이칭
광인국(廣印局)
목차
정의
1880년대초서울에서 설립되었던 출판사 겸 인쇄소.
내용

일명 광인국(廣印局)이라고도 한다. 정부가 개화정책을 추진할 때인 1880년대초에 서적을 출판하여 이익을 꾀하는 것을 목적으로 여러 명이 합자하여 설립하였다.

납활자〔鉛活字〕로 된 한글 자모와 한자 자모를 갖추고, 판화(版畫)도 인쇄할 수 있었는데, 납활자는 일본에서 수입한 것이었다.

1885년(고종 22)에 정부는 지난해 갑신정변 때 박문국(博文局)의 인쇄시설이 훼손됨에 따라 간행이 중단된 『한성순보』를 이 출판사의 인쇄시설을 이용하여 속간하려고 시도하였다.

비록, 이 계획은 실현되지 못하였으나, 이 일은 이 출판사가 정기간행물인 신문까지도 인쇄할 수 있을 정도의 상당한 시설을 갖추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광인사에서 출판한 것으로 알려진 서적으로는 1884년에 간행한 『충효경집주합벽(忠孝經集註合壁)』, 1885년에 간행한 안종수(安宗洙)의 『농정신편(農政新編)』과 책명을 알 수 없는 농서(農書), 1889년에 간행한 강위(姜瑋)의 시문집인 『고환당수초(古歡堂收草)』가 있다.

1894년 갑오경장을 전후하여 여러 민간 인쇄사가 설립되고 있으나, 이 출판사에 대해서는 전하는 기록이 없는 것을 보아 1890년대초에 폐사된 것으로 추측된다.

참고문헌

『통리교섭통상사무아문일기(統理交涉通商事務衙門日記)』
『한국기업가사(韓國企業家史)』(조기준, 박영사, 1973)
「강위(姜瑋)의 인물(人物)과 사상(思想)―실학(實學)에서 개화사상(開化思想)으로의 전환(轉換)의 일단면(一斷面)―」(이광린, 『동방학지(東方學志)』 17, 1976; 『한국개화사상연구(韓國開化思想硏究)』, 일주각, 1979)
「농정신편(農政新編)에 대하여」(이광린, 『역사학보(歷史學報)』 37, 1968)
「한성순보(漢城旬報)와 한성주보(漢城週報)에 대(對)한 일고찰(一考察)」(이광린, 『역사학보(歷史學報)』 38, 1968)
『한성순보(漢城旬報)』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강진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