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권회복단 ()

근대사
단체
1915년 경상북도 달성(지금의 대구광역시 달성군)에서 조직된 독립운동단체.
이칭
이칭
조선국권회복단(朝鮮國權恢復團)
정의
1915년 경상북도 달성(지금의 대구광역시 달성군)에서 조직된 독립운동단체.
설립목적

박상진(朴尙鎭)이 1915년 1월 동지들과 함께 국권회복운동과 단군봉사(檀君奉祀)를 목적으로 조직하였다.

활동내용

임원은 중앙총부통령(中央總部統領) 윤상태(尹相泰), 외교부장 서상일(徐相日), 문서부장 서병룡(徐丙龍)·이영국(李永局), 유세부장 정순영(鄭舜永, 또는 舜泳), 교통부장 이시영(李始榮)·박영모(朴永模), 기밀부장 홍주일(洪宙一), 권유부장 김규(金圭), 결사대장(決死隊長) 황병기(黃炳基)였으며, 마산에 설치된 경상남도지부 지부장은 안확(安廓)이었다.

단원은 혁신 유림들이 중심을 이루었다. 중요한 활동 거점은 대구박상진의 상덕태상회(尙德泰商會), 서상일의 태궁상회(太弓商會), 경상북도 칠곡윤한병(尹翰炳)의 향산상회(香山商會), 부산안희제(安熙濟)의 백산상회(白山商會) 등으로서 모두 곡물상회였다.

단원들이 대부분 부호이거나 중류 이상의 경제력을 지니고 있어, 이들로부터 많은 군자금을 거둬들여 만주의 무장독립군에 제공하였다. 그런데 1915년 7월 이 같은 방식의 항일운동에 한계를 느낀 박상진이 이미 1913년에 조직되어 활동중인 풍기광복단(豐基光復團)과 함께 대한광복회를 조직, 총사령이 되었다.

이들은 본부를 대구의 상덕태상회에 두었다. 무장 독립군을 양성, 일본인 고위 관리 및 친일 반역자를 처단하고 최종적으로는 일제의 섬멸을 목표로 하였다. 국권회복단원 중 이시영·정순영·홍주일·김재열(金在烈)·정운일(鄭雲馹)·최준(崔浚)이 여기에 참여하였다.

그러나 국권회복단은 별도의 조직체로 활동을 계속,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경상남도 창원에서 만세시위를 주도하고 진동헌병주재소를 습격하였다. 또한 유림이 파리강화회의에 독립청원서를 보낸 파리장서의거를 추진하기도 하였다. 그 뒤 조직이 노출되어 단원들이 모두 일본 경찰에 붙잡혔다.

의의와 평가

이 단체는 국내 항일민족운동이 상대적으로 침체하였던 1910년대에 조직, 활동하여 항일민족운동의 역량을 3·1운동을 거쳐 1920년대로 연결시켜 주었다는 점에 커다란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고등경찰요사(高等警察要史)』(경상북도경찰부(慶尙北道警察部), 1934)
『한국독립운동사』 2(국사편찬위원회, 1968)
「조선국권회복단연구」(권대웅, 『민족문화논총』9, 1988)
「대한광복회연구 ―박상진제문을 중심으로―」(박영석, 『한국민족운동사연구』 1, 1986)
「대한광복회연구」(조동걸, 『한국사연구』 42, 1983)
「대한광복회의 결성과 그 선행조직」(조동걸, 『한국학논총』 5, 1982)
「1910년대 국내에서의 민족운동」(신재홍, 『한국사』 21, 국사편찬위원회, 1978)
「삼일운동에 이르는 민족독립운동의 원류」(최영희, 『삼일운동 50주년 기념논집』, 동아일보사, 1969)
집필자
강진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