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회 ()

목차
근대사
단체
1944년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항일 학생운동 단체.
목차
정의
1944년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항일 학생운동 단체.
내용

1944년 4월 경기중학생 홍승면(洪承勉)이 소요가〔春之賦〕를 작사하고, 2·26 당시 일본 군부의 반란부대가 부른 혁명가 곡조를 붙여 어느날 점심시간에 전교생을 강당으로 모은 뒤 미리 등사한 16절의 소요가를 가르치다가 학교당국에 의하여 해산되었고, 가사내용에 민족적 색채가 있다 하여 홍승면은 무기정학을 당하였다.

이 소요가사건 이후 일부의 학생들은 교정에 있는 괴화수(槐花樹)로부터 이름을 따서 이 단체를 조직하였다. 1944년 12월에는 진학을 앞둔 상급학생들이 김포비행장으로 근로동원되자, 이 괴회 회원들이 주동이 되어, 학생들을 강제로 작업장에 끌어낸 데 대하여 일본인 교사를 심하게 구타한 사건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독립운동사』9(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7)
『항일학생민족운동사연구』(정세현, 일지사, 1975)
『경기70년사』(경기70년사편찬회, 1970)
집필자
김호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