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하군읍지 ()

목차
관련 정보
교하군읍지
교하군읍지
인문지리
문헌
경기도 교하군(현 파주시 교하동)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목차
정의
경기도 교하군(현 파주시 교하동)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내용

1책. 지도가 첨부된 필사본. 표지에는 ‘광무3년5월일교하군읍지(光武三年五月日交河郡邑誌)’로 되어 있다.

내용구성은 방리(坊里)·도로(道路)·건치연혁(建置沿革)·군명(郡名)·형승(形勝)·성지(城池)·관직(官職)·산천(山川)·성씨(姓氏)·풍속(風俗)·능침(陵寢)·단(壇)·묘(墓)·공해(公廨)·제언(堤堰)·창고(倉庫)·물산(物産)·교량(橋梁)·역원(驛院)·목장(牧場)·관애(關阨)·봉수(烽燧)·누정제영(樓亭題詠)·사찰(寺刹)·고적(古蹟)·진보(鎭堡)·인물(人物)·한전(旱田)·수전(水田)·진공(進貢)·조적(糶糴)·전세(田稅)·대동(大同)·균세(均稅)·상납(上納)·봉름(俸廩)·군병(軍兵) 등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형승조·성지조·목장조·누정제영조·진보조는 항목으로만 설정되어 있고, 내용은 없다. 이 읍지는 1871년 편찬된 『경기읍지(京畿邑誌)』에 들어 있는 『교하군읍지』를 저본으로 하여 작성된 것이다.

다만 방리별 민호, 인구의 차이, 제언조의 경작지화의 기록, 갑오경장에 따른 진공조·전세조·대동조·균역조·군병조의 금무(今無) 표시, 조적조의 현재상태(以上各穀並今無) 표시, 봉름조의 변화내용(甲午以後新定式) 표시 등의 기재사항에서 저본과 차이가 있는데, 이는 이 읍지가 1899년 당시의 사정을 반영하려고 하였음을 나타낸 것이다.

책 끝에 군수 박주헌(朴周憲)의 이름과 교하군수의 직인이 찍혀 있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이밖에도 이본(異本)으로 역시 1899년에 편찬된 『교하군읍지』 1책이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경기읍지(京畿邑誌)』
『경기지(京畿誌)』
『기전영지(畿甸營誌)』
『교하군읍지(交河郡邑誌)』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전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