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강 ()

자연지리
지명
북한의 행정구역상 평안북도 창성군 · 초산군 · 운산군의 경계인 달은내령(月隱乃嶺)과 구봉산(九峯山, 881m) 부근에서 발원하여 청천강에 합류하는 하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북한의 행정구역상 평안북도 창성군 · 초산군 · 운산군의 경계인 달은내령(月隱乃嶺)과 구봉산(九峯山, 881m) 부근에서 발원하여 청천강에 합류하는 하천.
개설

청천강의 지류로, 길이 125.6㎞, 유역면적 1,350㎢, 유역평균너비 10.8㎞, 유역의 완전도 0.09, 물매 4.4‰, 하천망밀도 0.39㎞/㎢ 이다.

자연환경

청천강에 합류하는 지류 가운데 대령강에 버금가는 지류 하천. 아홉 마리의 용이 살았다는 전설이 깃들어 있다. 평안북도 운산군에서 발원하는 구룡강에는 70여 개의 하천이 흘러든다. 그 가운데서 길이가 5㎞ 이상 되는 하천은 46개이다. 온정에서 우현령(牛峴嶺)으로부터 발원하는 우천(牛川)을 합치고, 성지동(聖旨洞)에서는 북서쪽 용봉에서 발원하는 삼탄천(三灘川)과 합친다. 운산 부근에서 다시 운산천(雲山川)을 합치고 영변군에 들어와 연산면에서 청천강 본류에 합류된다.

유역 중·상류에는 북진(北鎭)·온정·남산·운산·영변 등 하곡침식분지를 발달시키고 하류에는 안주평야를 형성하고 있다. 이 유역은 북한에서 비가 많이 오는 곳으로, 강어귀 부근에서 연평균강수량은 1,250㎜이나 상류로 가면서 점차 많아져 발원지 부근에서는 1,500㎜이상이다. 연평균 1,400㎜의 비가 내리는 지역은 전체 유역면적의 70% 이상을 차지한다. 유출률은 32.7ℓ/(㎢s)이고, 유출높이는 1,031.2㎜, 유출곁수는 0.7이다. 큰물은 해마다 4회 정도 나타나는데 90%는 7~8월에 나타난다.

현황

유역에는 운산온천, 석창온천, 우제온천, 부흥약수가 있다. 구룡강의 물은 전력생산, 관개용수, 공업용수로 이용된다.

참고문헌

『조선향토대백과』5(평화문제연구소, 2005)
『조선대백과사전』 3 (백과사전출판사, 1996)
북한과학기술네트워크(http://www.nktech.net/)
북한지역정보넷(http://www.cybernk.net/)
집필자
김희만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