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포집 ()

목차
관련 정보
안헌징의 구포집 중 일융의정천하송
안헌징의 구포집 중 일융의정천하송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안헌징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696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안헌징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696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목판본. 1696년(숙종 22)에 외손인 최석정(崔錫鼎)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말에 최석정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3에 시 365수, 권4는 관과록(館課錄)으로 표(表)·명·찬(贊)·상량문·부(賦)·잠·송(頌)·주의(奏議) 등 26편이 수록되어 있다.

시에는 낭만과 서정을 드러낸 것이 상당수 있다. 「상화(賞花)」는 봄의 낭만을 노래한 것으로, 남녀간의 사랑을 은연 중 나타내고 있다. 「상국(賞菊)」·「목련화(木蓮花)」 등 영물시(詠物詩)도 그 내면에 서정이 깃들여 있다. 「어원상화이십운(御苑賞花二十韻)」은 칠언배율의 장편으로 된 역작이다.

권3의 시는 대개 고체(古體)·근체(近體)가 망라되어 있다. 시는 성당(盛唐)의 시풍이 있다고 평가된다. 발문에 의하면, 최명길(崔鳴吉)도 그의 장률(長律)이 두보(杜甫)의 풍격을 닮았다고 평하였다.

한편, 「관과록」 중 찬의 「기린각찬(麒麟閣贊)」, 부의 「촉룡부(燭龍賦)」, 송의 「일융의정천하송(一戎衣定天下頌)」 등은 뛰어난 문장이다.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