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제비꽃 (제비꽃)

목차
관련 정보
금강제비꽃
금강제비꽃
식물
생물
제비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목차
정의
제비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내용

우리나라 특산식물의 하나이며, 학명은 Viola diamantica NAKAI.이다. 태백산을 따라 북쪽에서 자라는 다년초이며 금강산에서 처음 알려졌다고 금강제비꽃이라고 한다.

숲속에서 자라며 지하경이 옆으로 뻗으면서 잎이 모여 나온다. 잎은 모두 뿌리에서 나오고 원줄기가 없다. 잎은 심장형이며 잎자루와 더불어 길이 6.5∼10㎝, 너비 6∼11㎝로서 끝이 점점 뾰족해지며 표면은 녹색이고 털이 있다.

뒷면은 색이 연하고 전체적으로 털이 있으나 특히 맥 위에 많다. 잎자루도 털이 있으며 길이 8∼21㎝로서 윗부분에 자주색 반점이 있다. 꽃은 4∼5월에 피며 땅 속에서 피는 페쇄화이다.

꽃자루는 잎 길이의 1/5∼1/3이며 중앙 윗 부분에 2개의 포가 있다. 꽃받침잎은 털이 없다. 삭과(蒴果)는 길이 13㎜정도로서 자주색 무늬가 있다. 종자는 너비 2∼2.5㎜이다. 얼핏 보기에 고깔제비꽃 비슷하지만 꽃이 희고 땅 속에서 피는 페쇄화인 것과 지하경이 있는 것이 다르다.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