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릉별곡 ()

권복의 곡운공기행록 중 금릉별곡
권복의 곡운공기행록 중 금릉별곡
고전시가
작품
1832년(순조 32)문도갑(文道甲)이 지은 가사.
정의
1832년(순조 32)문도갑(文道甲)이 지은 가사.
구성 및 형식

4음보 1구로 계산하여 모두 101구이다. 작자의 상전인 권복(權馥)의 치정(治政)을 칭송한 내용으로, 권복의 기행문집인 『곡운공기행록(谷耘公紀行錄)』에 실려 있다.

이 책의 기록에 따르면, 작자는 김해의 아전으로, 권복이 김해부사로 부임하였던 1829년 겨울부터 1832년 가을까지 약 3년간을 섬겼다.

내용 및 평가

이 작품은 권복이 정사를 잘 보살펴 고을 풍속을 일으킨 공헌이 매우 컸음을 낱낱이 예거하여 찬양하고, 승진하여 떠나가게 됨에 이별의 애석함을 노래하였다.

박인로(朴仁老)가 「영남가(嶺南歌)」에서 안절사 이근원(李謹元)의 치적을 칭송한 것과 비슷한 작품이나, 작자가 아전이라는 점이 특이하다.

참고문헌

『송운공기행록(谷耘公紀行錄)』
「금릉별곡(金陵別曲)」(이상보, 『국어국문학』 34·35합병호, 1967)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