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신론사기 ()

목차
불교
문헌
조선후기 승려 의점이 『대승기신론』을 해석하여 1797년에 간행한 주석서. 불교서.
목차
정의
조선후기 승려 의점이 『대승기신론』을 해석하여 1797년에 간행한 주석서. 불교서.
내용

1권 1책. 1797년에 간행되었으며, 팔공산 동화사(桐華寺)에 유판본(留板本)이 있다. 이 책은 『대승기신론』의 내용을 전통적인 방법에 따라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① ‘인연분(因緣分)’은 서론 부분으로서, 삼보의 궁극이 일심에 있음을 천명하고 대승의 당위성을 설명하였다.

② ‘입의분(立義分)’은 『기신론』의 요체(要諦)를 간추린 부분으로서, 이 『기신론』이 대승경전들에 공통된 사상인 여래장사상(如來藏思想)·법계실유(法界實有) 등의 교리를 담고 있다고 하였다.

③ ‘해석분(解釋分)’은 어휘·내용을 해석하고 설명하는 부분이다.

④ ‘수행신심분(修行信心分)’은 본론 부분으로서 실천적 수행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즉, 사신(四信)과 오행(五行)에 의한 극락왕생을 말하며, 이론적 완성보다 실천적 수행이 수도자의 선결요건임을 강조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교리론으로서 일심(一心)·이문(二門)·삼대(三大)에 관한 해석이다.

일심은 모든 존재의 귀의처이지만 그 본체는 피상적인 인식의 대상이 아니라, 외형적 모습만이 감지될 수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본질(體)로서의 일심은 가히 찾아볼 수 없지만, 드러난 모습(相)과 그 쓰임새인 작용(用)은 불완전하나마 파악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 책은 저술 이후 우리나라 강원(講院)의 교재로 채택되었으며, 현재에도 『기신론』의 자구해석에 많이 인용되고 있다. 동국대학교 도서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불교소의경전연구(韓國佛敎所依經典硏究)』(이지관, 보련각, 1973)
집필자
정병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