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산군읍지 ()

금산군읍지
금산군읍지
인문지리
문헌
1899년, 경상북도 김산군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
이칭
이칭
경상북도김산군읍지(慶尙北道金山郡邑誌)
문헌/고서
편찬 시기
1899년
권책수
1책 41장
판본
필사본
표제
경상북도김산군읍지(慶尙北道金山郡邑誌)
소장처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김산군읍지』는 1899년 경상북도 김산군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이다. 1책 41장의 필사본이며,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본문 앞에 채색 지도를 첨부하였다. 표제의 ‘경상북도’를 통해 경상도가 ‘남도’와 ‘북도’로 분리되어 김산군이 경상북도에 소속되었음을 알 수 있다. 수록 항목 중 임수와 관방, 진보, 능묘, 궁실, 도서, 목장은 내용이 없다.

정의
1899년, 경상북도 김산군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
서지사항

1책 41장의 필사본이다. 표제는 ‘경상북도김산군읍지(慶尙北道金山郡邑誌)’인데, 이는 1896년(고종 33) 지방제도 개편에 따라 경상도가 ‘남도’와 ‘북도’로 분리되고 김산군이 경상북도에 소속되었음을 의미한다.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편찬 및 간행 경위

『김산군읍지(金山郡邑誌)』는 1899년(광무 3)에 편찬하였다.

구성과 내용

책의 첫머리에 채색 지도를 첨부하였다. 수록 항목은 건치연혁(建置沿革), 군명(郡名), 관직(官職), 성씨(姓氏), 산천, 풍속(風俗), 방리(坊里), 호구(戶口), 전부(田賦), 군액(軍額), 성지(城池), 임수(林藪), 창고(倉庫), 군기(軍器), 관방(關防), 진보(鎭堡), 봉수(烽燧), 학교, 단묘(壇廟), 능묘(陵墓), 불우(佛宇), 궁실(宮室), 공해(公廨), 누정(樓亭), 도로, 교량(橋樑), 도서(島嶼), 제언(堤堰), 장시(場市), 역원(驛院), 목장(牧場), 형승(形勝), 고적(古蹟), 토산(土産), 진공(進貢), 봉름(俸廩), 환적(䆠蹟), 과거(科擧), 인물, 제영(題詠), 비판(碑板), 책판(冊板) 등으로 구성하였다. 이 가운데 임수와 관방, 진보, 능묘, 궁실, 도서, 목장 항목에는 내용을 기록하지 않았다.

건치연혁 항목에는 신라와 고려를 거쳐 조선조에 이르기까지 소속 현 여부와 연혁 등에 대해 기재하였다. 군명 항목에서는 금릉(金陵)을 소개하였고, 관직 항목에서는 김산군수에 문관(文官) 및 음관(蔭官) 4품이 임명되었다고 적어 놓았다. 성씨 항목에는 각 면별로 거주 성씨를 정리해 놓았다. 산천 항목에는 오파산(五波山)과 황악산(黃岳山), 감천(甘川), 직지천(直指川) 등에 대한 정보를 수록하였으며, 풍속 항목에는 “풍습이 학문을 숭상하며 민풍(民風)이 순후(純厚)하다”라고 기록하였다.

방리 항목에는 16개 면의 소속 동리(洞里)와 관문(官門)과의 거리를 기록하였다. 호구 항목에는 1831년(순조 31)을 기준으로 한 원호와 인구수를 적었으며, 전부 항목에는 한전(旱田)과 수전(水田) 및 전세(田稅) · 대동(大同) · 균세(均稅) · 요역(徭役) 등에 대한 내용을 기록하였다.

군액 항목에는 군관(軍官) 및 보인(保人)의 수를 기재하였고, 성지 항목에는 속문산성(俗門山城)의 위치 및 석축 둘레를 기록하였다. 창고 항목에는 사창(司倉) · 금오산창(金烏山倉) · 대동고(大同庫) 등 창고별 보관 품목과 수량을 써넣었다. 군기 항목에는 김산군 보유 무기 종류와 각각의 수량을 기록하였고, 봉수 항목에는 고성산(高城山)과 소산(所山)에 있는 봉수 위치와 보유 기물 내역, 담당 군관의 숫자 등을 모두 기록하였다.

학교 항목에는 향교(鄕校)와 양사당(養士堂), 경렴서원(景濂書院) 등에 대한 정보를 적었고, 단묘 항목에는 사직단과 성황사 · 여단 · 여제단 등의 위치를 기재하였다. 불우 항목에는 직지사(直指寺)와 진흥사(眞興寺)에 대한 정보를, 공해 항목에는 객사(客舍)와 아사(衙舍) 등의 위치를 써넣었다. 누정 항목에서는 서하루(棲霞樓)와 경렴당(景濂堂), 동락당(同樂堂), 군자정(君子亭), 풍월루(風月樓), 봉황대(鳳凰臺) 등을 소개하였다.

도로 항목에는 김산군의 동서남북 인근 지역 및 서울과의 거리를 기재하였다. 교량 항목에는 남천교(南川橋)와 감천교(甘川橋) 등의 위치를 적었고, 제언 항목에는 연화제(蓮花堤)와 금음제(今音堤) 등 제언 9곳의 위치와 규모를 써넣었다. 장시 항목에는 읍내장(邑內場)과 김천장(金泉場) 등 장시 4곳의 위치 및 개시일을 기록해 놓았다. 역원 항목에서는 김천역(金泉驛) 등 10곳에 대한 정보를 알려 주고 있다.

형승 항목에는 “산천이 수려하고 경상도와 충청도의 경계에 자리해 있다”라고 적어 놓았다. 고적 항목에서는 어모폐현(禦侮廢縣)과 굴곡부곡(屈曲部曲), 신가량부곡(新加良部曲), 조마구곡(助馬部曲) 등을 소개하였다. 토산 항목에는 은어백화사(白花蛇), 벌꿀, 지황(地黃) 등을 소개해 놓았다. 진공 항목에는 인삼과 백복령, 적복령, 백작약 등 상납 물품을, 봉름 항목에는 관수미(官需米) 수량을 적어 놓았다.

환적 항목에는 김증(金曾)을 비롯한 역대 김산군수 명단 및 임명과 체임 시기를 기록해 놓았으며, 과거 항목에는 최선복(崔善復) 등 김산 출신의 과거급제자 명단을 올렸다. 인물 항목에는 김호성(金好誠) 등 김산 지역 대표 인물들의 명단과 행적을 써넣었다. 제영 항목에는 풍월루 기문, 경렴서원 상량문 등 김산 지역과 관련 있는 주요 글들을 전문 수록해 놓았다. 비판 항목에는 직지사사적비(直指寺事蹟碑)의 비문을 실었으며, 책판 항목에는 『삼절유고(三節遺稿)』, 『남당집(南塘集)』, 『정재집(定齋集)』 등을 기재하였다.

참고문헌

논문

정대영, 「1899년 전국읍지상송령과 읍지편찬 연구」(『서지학보』 38, 한국서지학회, 2011)

인터넷 자료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