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여 ()

목차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때, 신보현 의진에서 선봉장으로 활약하다가 독자적으로 의진을 조직하여 항일의병투쟁을 전개한 의병장.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75년(고종 12)
사망 연도
1910년(순종 3)
출생지
전라북도 순창
목차
정의
대한제국기 때, 신보현 의진에서 선봉장으로 활약하다가 독자적으로 의진을 조직하여 항일의병투쟁을 전개한 의병장.
내용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순창(淳昌) 출신. 1908년 4월 신보현의진(申甫鉉義陣)에 참여하여 좌익장(左翼將) 또는 선봉장(先鋒將)으로 300여 명의 군사들과 함께 전라북도 순창(淳昌) · 정읍(井邑) · 태인(泰仁)과 전라남도 장성(長城) 등지에서 의병활동을 하였다.

1909년 3월에는 신보현의진에서 나와 40여 명의 군사를 모집하여 독자적으로 의진을 조직한 후 순창과 장성 일대에서 군자금을 모집하고 의병운동을 전개하였다.

김선여는 1909년 6월 27일 부하를 시켜 의병의 활동을 방해하는 순창의 유종여(柳鍾汝)를 체포하게 한 다음 다음날 총살시켰다.

7월 7일에는 유종여와 함께 의병의 활동을 방해한 정삼차(鄭三次)를 포박하여 처단하는 등의 활동을 하다가 1909년 11월 19일에 전라도 담양에서 체포되어 1910년 4월 대구공소원(大邱控訴院)에서 교수형을 확정받아 순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95년 건국훈장 독립장(獨立章)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유공자공훈록』 12·13(국가보훈처, 1996)
집필자
조규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