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기 ()

목차
관련 정보
송하모정도 / 김양기
송하모정도 / 김양기
회화
인물
조선후기 「송하모정도」 · 「추경산수도」 · 「화조도」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이칭
천리(千里)
긍원(肯園), 낭곡(浪谷)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본관
김해
목차
정의
조선후기 「송하모정도」 · 「추경산수도」 · 「화조도」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개설

자는 천리(千里), 호는 긍원(肯園) 또는 낭곡(浪谷). 홍도(弘道)의 아들. 행적에 대해서는 조희룡(趙熙龍)과 교유관계를 맺었던 사실 이외에 알려진 바가 없다. 조희룡은 그의 ≪호산외기 壺山外記≫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림에 가법을 전수한 바 있어 산수와 집과 수목을 잘 그렸는데, 아버지보다 뛰어난 안목도 있다”고 하였다. 산수·화조(花鳥)·풍속 등의 소재를 잘 다루었는데, 작품 구석 구석에 이르기까지 아버지의 영향이 크게 드러나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아버지의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는데, 가령 그의 <투전도 鬪牋圖>에 보이는 산만한 구성이라든가 번잡한 옷주름 처리 등에서 더욱 역력하게 느낄 수 있다. 산수화에서는 아버지의 영향과 더불어 심사정(沈師正)·최북(崔北)·이인문(李寅文) 등의 화풍도 조금씩 보이나 대체로 섬약한 느낌을 준다.

유작으로 간송미술관 소장의 <고목소림도 古木疎林圖>, 호암미술관 소장의 <송하모정도 松下茅亭圖>,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월전취적도 月前吹笛圖>, 고려대학교 박물관 소장의 <추경산수도>, 유복렬(劉復烈) 소장의 <화조도> 등이 있다.

참고문헌

『호산외기(壺山外記)』(조희룡)
『근역서화징』(오세창, 계명구락부, 1928)
『한국회화대관』(유복렬 편, 문교원, 1969)
『한국회화사』(안휘준, 일지사, 1980)
『한국의 미 』12-산수화 하-(안휘준 감수, 중앙일보사, 198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