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법(正法)을 지키겠다고 발원한 16나한을 대상으로 한 16나한재와 석가모니 부처님이 열반하신 후에 열린 제1결집에 참가한 오백명의 상수비구(上首比丘)를 대상으로 하는 오백나한재가 있다.
이 의식의 절차는 나한을 의식도량으로 청하는 봉청(奉請)에 이어서 공양을 권하는 근공(勤供)을 행하게 된다. 그 뒤 여러 가지 목적에 따른 기원을 드리는 형식을 취하게 된다. 16나한재와 오백나한재의 의식절차는 기본은 같으나 나한의 구분에 따른 봉청 절차만의 차이가 있다.
고려시대에는 이 의식이 왕실의 주도 아래 자주 개최되었는데, 그 목적은 기우(祈雨)와 구복, 외침의 극복 등을 기원하는 경우가 많았다. 고려 때 이 재의 개설 장소는 대체로 보제사(普濟寺)ㆍ외제석원(外帝釋院)ㆍ왕륜사(王輪寺) 등이었다. 고려시대의 나한재를 도표화하면 〈표〉와 같다.
왕조년 | 서기 | 월 | 구분 | 설재장소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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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종 5 | 1051 | 4 | 오백나한재 | 普 濟 寺 | |
문종 7 | 1053 | 9 | 나한재 | 神 光 寺 | 諸王·宰樞·侍臣과 향연 |
선종 7 | 1090 | 10 | 오백나한재 | 神 穴 寺 | |
숙종 3 | 1098 | 1 | 나한재 | 外帝釋院 | |
숙종 4 | 1099 | 1 | 나한재 | 神 衆 院 | |
숙종 4 | 1099 | 3 | 나한재 | 王 輪 寺 | |
숙종 4 | 1099 | 4 | 나한재 | 普 濟 寺 | |
숙 종 4 | 1099 | 9 | 오백나한재 | 普 濟 寺 | |
숙종 7 | 1102 | 10 | 오백나한재 | 神 謢 寺 | |
예종 16 | 1121 | 6 | 나한재 | ? | 百官에게 命하여 祈雨함. |
의종 5 | 1151 | 7 | 오백나한재 | 普 濟 寺 | 文班 4품 이상과 武班 3품 이상이 참여하여 祈雨함. |
의종 6 | 1152 | 9 | 나한재 | 外帝釋院 | |
의종 7 | 1153 | 3 | 오백나한재 | 普 濟 寺 | |
의종 21 | 1167 | 3 | 나한재 | 金 身 窟 | |
의종 23 | 1169 | 3 | 나한재 | 山 呼 亭 | 서경에 행차, 設齋疏文 지음. |
명종 3 | 1173 | 1 | 나한재 | 外帝釋院 | |
명종 6 | 1176 | 3 | 나한재 | 王 輪 寺 | |
명종 6 | 1176 | 4 | 오백나한재 | 普 濟 寺 | |
명종 6 | 1176 | 8 | 나한재 | 王 輪 寺 | |
명종 7 | 1177 | 8 | 나한재 | 外帝釋院 | |
명종 7 | 1177 | 10 | 나한재 | 王 輪 寺 | |
명종 8 | 1178 | 3 | 오백나한재 | 普 濟 寺 | |
명종 8 | 1178 | 4 | 나한재 | 王 輪 寺 | |
신종 6 | 1203 | 2 | 오백나한재 | 普 濟 寺 | 적의 섬멸을 기원 |
신종 6 | 1203 | 8 | 오백나한재 | 普 濟 寺 | |
원종 3 | 1262 | 윤9 | 오백나한재 | 普 濟 寺 | |
원종 10 | 1269 | 4 | 오백나한재 | 普 濟 寺 | |
충렬왕 8 | 1282 | 9 | 오백나한재 | 吉 祥 寺 | 공주·세자를 데리고 행차 |
충렬왕 10 | 1284 | 10 | 오백나한재 | 吉 祥 寺 | 공주와 함께 행차 |
〈표〉 高麗王室 主宰 羅漢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