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계 ()

목차
불교
인물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흥륜사 화재로 소실된 남문과 행랑채를 수리하기 위해 모금에 나선 승려.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흥륜사 화재로 소실된 남문과 행랑채를 수리하기 위해 모금에 나선 승려.
내용

경명왕 때의 승려로, 신라 최초의 사원이었던 흥륜사(興輪寺)가 불타자, 921년(경명왕 5) 정화(靖和)와 함께 소실된 남문(南門)과 좌우 행랑채를 수리하기 위해서 모금에 나섰다.

이때 제석천왕(帝釋天王)이 절의 좌경루(左經樓)에 강림하여 10일 동안 머무르며 이적(異蹟)을 베풀자 사람들이 다투어 시주하였고, 공장(工匠)들이 모여들어 공사는 하루가 못 되어 완성되었다.

제석천왕이 다시 하늘로 올라가려 하자 천왕의 화상(畫像)을 그려서 정성껏 공양하여 은혜를 갚겠다고 하였으나, 천왕은 “보현보살의 조화력이 훨씬 뛰어나다.”고 하면서 보현보살의 화상을 그릴 것을 부탁하였다. 그때 그린 보현보살상은 고려 중기까지 남아 있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집필자
정병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