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화사 ()

목차
불교
유적
충청남도 공주시 유구읍 계룡산(鷄龍山)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의 제27대 선덕여왕 당시 창건한 사찰.
목차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유구읍 계룡산(鷄龍山)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의 제27대 선덕여왕 당시 창건한 사찰.
내용

대한불교총화종에 속한다. 신라 선덕여왕 때 창건하였다고 하나, 창건자는 미상이다. 1393년(태조 2)에는 무학대사(無學大師)가 중창하였고, 그 뒤 폐사가 되었던 것을 조선 말기에 해주의 응은(應恩)이 사재 300석을 들여 중창하였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새로 지은 대웅전과 2동의 요사채가 있으며, 문화재로는 절 입구에 있는 미륵불상과 뜰 안에 있는 조성연대 미상의 오층석탑 1기가 있다. 이 절의 대웅전 앞에 있는 바위에는 구멍이 있는데, 옛날에는 이 구멍에서 승려들이 먹을 수 있는 쌀알이 쏟아져 나왔다고 한다. 때때로 공양주(供養主)가 밥을 태워서 밥이 모자라게 되면 부지깽이로 이 구멍을 쑤셔 쌀을 얻고자 하였으나, 그 때마다 불에 탄 듯한 쌀이 나와서 빈대로 변하여 승려들의 침소로 달려들었다. 이 이변을 감당하지 못한 승려들은 뿔뿔이 흩어졌고, 주지가 절을 불살라 한때 폐사가 되었다는 설화가 전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명산고찰 따라』(이고운·박설산, 신문출판사, 198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