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상회 ()

목차
근대사
단체
1883년(고종 20) 평안도 상인의 자본을 기반으로 인천에서 설립되었던 회사.
목차
정의
1883년(고종 20) 평안도 상인의 자본을 기반으로 인천에서 설립되었던 회사.
내용

대동상회사(大同商會社)·평양상회라고도 부른다. 평안도 상인 20명이 수십만냥 이상의 자금을 출자해 설립한 유통회사이다. 당시 영국 영사의 보고서에는 출자자가 1인당 5,000에서 1만 달러씩 출자해 설립했다고 되어 있다.

선박을 소유했으며, 설립 초에는 쌀·쇠가죽·목화 등 국내산품을 전국 각지에서 매매하였다. 그러다가 곧 무역에도 관계해 1886년(고종 23) 개항장이자 본사가 있는 인천에 지점을 설치하고 목화를 상하이[上海]에 수출하는 등 국내산품을 외국에 수출하였다. 외국상인으로부터 수입품을 매입해 국내시장에서 판매했으며, 때로는 이를 내륙지방의 객주의 손을 거쳐 유통시키기도 하였다.

당시 정부에서는 상회사를 보호하고 있어서, 설립 때부터 통리아문(統理衙門)이 전국 각 지방관에게 대동상회의 영업활동을 보호해주고 잡세(雜稅)나 분전(分錢)을 징수하지 못하도록 지시하였다. 그래서 출자자인 사원들이 통리아문에서 발급한 대동상회의 빙표(馮票)를 가지고 전국 각지에서 상품 매매를 할 때는 지방관의 보호를 받았다.

그러나 당시 국내시장의 유통은 여전히 객주가 지배하고 있었으므로, 내륙지방에서는 객주들과 많은 분쟁을 일으켰다. 때로는 객주에게 분전을 강제로 빼앗기기도 했고, 특권상인인 도고(都賈)·시전(市廛) 들과 마찰이 일어났다.

비교적 튼튼한 자본력을 가지고 출발했으나 때로는 영국상인으로부터 자금을 융통하기도 하였다. 개항 초기에 설립된 상회사의 하나로 당시로서는 가장 큰 규모의 근대적 기업체였다.

참고문헌

『통리기무아문일기(統理機務衙門日記)』
『팔도사도삼항구일기(八道四都三港口日記)』
『음청사(陰晴史)』
『통상휘편(通商彙編)』
『한국개항기의 상업연구』(한우근, 일조각, 1970)
「개항기 유통지배에 관한 연구」(홍순권, 『한국학보』39, 1985)
「개항후 방곡령실시의 원인에 관한 연구」(하원호, 『한국사연구』49∼51, 1985)
집필자
강진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