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산 수삼나무 ( 수삼나무)

목차
식물
생물
북한의 행정구역상 평양시 대성구역 대성동에 있는 수삼나무.
목차
정의
북한의 행정구역상 평양시 대성구역 대성동에 있는 수삼나무.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10호. 제일 큰 수삼나무(메타세쿼이아)는 뿌리목둘레 3m, 가슴높이둘레 1.7m, 수관직경 5.5m, 나무높이 16m로 중앙식물원에 있다. 줄기껍질은 밤색이며 가로세로 얕은 터짐이 있고 비늘모양의 조각으로 떨어진다. 잎은 바늘잎으로서 평평하고 잎꼭지는 없거나 짧으며 가지에 두 줄로 마주 붙어서 빗살모양을 이룬다. 잎의 길이는 8∼12㎜, 너비는 1.2㎜이며 가운데잎줄의 양쪽은 약간 두드러져 있다. 꽃은 암꽃과 수꽃으로 나뉘는데 4월에 다같이 핀다.

본래 중생대 백악기로부터 신생대 제3기 사이에 북반구에서 무성하다가 빙하기에 사멸되었다. 그 뒤 1941년에 신생대 제3기의 갈탄층에서 나무화석으로 발견되었고 1945년에 중국의 사천성과 호북성에서 산 식물체가 발견되면서 알려지게 되었다. 이 나무는 우리나라의 중부 이남과 함경북도 청진 이남의 해안지대와 자강도의 일부지역, 평안북도의 거의 모든지역에 널리 퍼져 있다. 빨리 자라고 웅장하며 부드럽고 깨끗한 잎과 곧은원대, 원추모양의 나무갓 등이 서로 잘 어울리므로 아름다운 원림수종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조선향토대백과』1 (평화문제연구소, 2005)
『조선대백과사전』7(백과사전출판사, 1998)
집필자
김희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