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산 참등나무 (나무)

목차
식물
생물
북한의 행정구역상 평양특별시 대성구역 대성동에 있는 참등나무.
목차
정의
북한의 행정구역상 평양특별시 대성구역 대성동에 있는 참등나무.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15호. 참등나무는 1961년 봄에 약 20년 정도 자란 것을 떠다 중앙식물원에 심었으며, 참등덩굴 가운데 가장 나이가 많은 큰 나무이다. 뿌리목 둘레는 2.45m이고 덩굴의 수관지름은 19m 정도이며 덩굴 줄기의 길이는 15m 정도이다. 참등나무는 뿌리목에서 0.5m정도 올라와 큰 줄기가 네 개로 갈라지고 여기에서 수많은 가지를 쳐서 웅장한 덩굴을 이루고 있다. 줄기는 오른 쪽으로 감겨 올라간다. 잎은 11∼19개의 쪽잎으로 된 홀수 우상복엽(奇數羽狀複葉)이다.

꽃은 5∼6월에 아름다운 보라색꽃이 피는데 수많은 보라색 꽃이 총상(總狀)으로 달려서 밑으로 드리워 핀다. 가을에 연한 밤색의 납작한 강낭꼬투리 같은 열매가 익는다. 꼬투리 안에는 둥글납작한 검은 밤색의 씨앗이 1∼3개씩 들어 있다. 대성산의 참등나무는 꽃이 곱고 관상미가 좋으며 등나무 가운데서 가장 크므로 적극 보호하고 있다.

참고문헌

『조선향토대백과』1 (평화문제연구소, 2005)
『조선대백과사전』7(백과사전출판사, 1998)
집필자
김희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