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보디빌딩협회 (bodybuilding)

체육
단체
보디빌딩의 보급과 발전을 도모하고, 이와 관련한 사업을 관장하는 경기단체.
정의
보디빌딩의 보급과 발전을 도모하고, 이와 관련한 사업을 관장하는 경기단체.
개설

보디빌딩은 바벨·덤벨·익스팬더 등의 기구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에 의하여 신체를 단련하는 운동으로, 그 기원은 분명하지 않으나 오늘날 시행되고 있는 웨이트 리프팅(역도)과 발상을 거의 같이 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보디빌딩을 조직화하고 체계화한 사람은 19세기 독일에서 탄생한 철아령 체조의 보급자 샌도(Sandow,E.)이며, 그는 철아령 체조의 실연을 하면서 세계 각지를 순회하였다고 한다.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보디빌딩이 보급 발달되는 듯했으나 그가 갑자기 사망하자 그 붐도 함께 식고 말았다. 그러나 제2차세계대전중에 미국·영국의 군대가 웨이트 트레이닝을 활용한 것이 계기가 되어 전쟁이 끝난 뒤 미국과 영국에서 보디빌 딩은 다시 급속하게 발전하여 ‘보디 콘테스트’가 해마다 계획 실시되게 되었다.

연원 및 변천

우리 나라에서는 1949년 제1회 미스터코리아선발대회를 대한역도연맹 분과위원회가 주관하여 개최하였다. 그리고 1968년세계보디빌딩연맹(IFBB)에 가입하였으며, 1970년아시아보디빌딩연맹(ABBF)에 가입하였다.

그리고 1984년 제20회 아시아보디빌딩선수권대회를 서울에서 개최하였다. 그 뒤 1987년 6월 16일 대한보디빌딩협회를 창설하였다. 그리하여 협회는 1988년 2월 22일 대한체육회에 준가맹하였고, 1989년 2월 23일 대한체육회에 정가맹하였다.

또 1991년 제27회 아시아보디빌딩선수권대회를 인천에서 개최하였다. 한편 보디빌딩은 1992년 전국체육대회에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그리고 1993년 제47회 세계보디빌딩선수권대회를 서울에서 개최하였다.

설립목적

협회의 설립 목적은 국민건강증진과 생활체육으로써의 보디빌딩의 사회적 정착과 각종 국내외 보디빌딩대회를 통하여 우수선수의 선발 및 지원을 위한 체계를 확립하고, 각종 국제 보디빌딩 교류를 통한 각국간의 상호 우호관계를 돈독히 함으로써 우리 나라를 대외적으로 홍보하고, 안으로는 내실있는 협조체제를 설립하여 보디빌딩 애호인들 사이의 신뢰를 구축함에 있다.

기능과 역할

주요 기능은 ①주요 사업의 기본방침 심의, 결정, ② 경기종목에 관한 홍보 및 계몽을 통한 경기인구 저변확대, ③ 경기대회 개최 및 주관, ④ 국가대표선수 및 신인 선수 발굴, 육성, ⑤ 국제경기대회 개최 및 파견을 통한 국제체육교류 등이다.

현황

협회의 조직은 기구로서 이사회·대의원총회·사무국이 있고, 회장 1명, 부회장 5명, 전무이사 1명, 이사 20명, 감사 2명 등 모두 29명의 선임임원과 17명의 대의원 및 위촉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1999년 12월 말 현재 협회에 등록된 팀수는 663개이고, 선수 수는 1,952명이다. 협회는 서울특별시 중구 무교동의 체육회관에 있다.

의의와 평가

우리 나라에서는 매년 ‘미스터코리아’선발대회가 열리고 있다. 각 운동 경기 선수들이 근력 증강을 목적으로 웨이트 트레이닝을 애호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건강 관리면에서도 이 트레이닝은 좋은 효과가 있다는 것이 인정되어 일반 사람들 사이에도 성행되고 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