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림 들메나무 ( 들메나무)

목차
식물
생물
북한의 행정구역상 평안북도 동림군 신곡노동자구에 있는 들메나무.
목차
정의
북한의 행정구역상 평안북도 동림군 신곡노동자구에 있는 들메나무.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70호. 우리나라에서 크고 오래 자란(500년) 들메나무의 하나이다. 나무의 높이 25m, 뿌리목둘레 7.7m, 가슴높이둘레 4.5m, 가슴높이직경 1.4m, 수관지름 15m이고, 나무줄기는 속이 썩었다. 이 들메나무는 동림읍에서 서남방향으로 약 4㎞ 떨어진 신곡노동자구 사무소 앞마당에서 자라는 노거수이다. 1500년(연산군 6)경에 심었다고 보고 있다. 주변에는 또 300년, 100년씩 자란 두 그루의 들메나무가 있다.

들메나무는 물푸레나무과에 속한 낙엽활엽교목이며 잎은 마주 달리고 7∼11개의 쪽잎으로 된 1회 우상복엽(羽狀復葉)이다. 꽃은 5월에 핀다. 열매는 시과 형태이고, 길이 2.5∼3.5㎝, 너비 7∼8㎜이며 9월에 익는다. 나무의 껍질은 검은 재색이며 심하게 터져 있다. 나무줄기 속은 썩었으나, 북한에서 알려진 들메나무 중에서 가장 크고 오래 자란 나무이므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참고문헌

『조선향토대백과』5 (평화문제연구소, 2005)
『조선대백과사전』6(백과사전출판사, 1998)
집필자
김희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