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더지

동물
생물
첨서목 두더지과 아시아두더지속에 속하는 포유동물.
이칭
이칭
언서(蝘鼠), 전서(田鼠)
생물/동물
원산지
동북아시아
서식지
벌레가 풍부한 부엽토가 많은 산지 숲, 초원, 농지
무게
50~150g
몸길이
15.6~17.4㎝
번식기
3월 말~8월 중순
종명
두더지(Ussuri mole)
학명
*Mogera robusta*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두더지는 첨서목 두더지과 아시아두더지속에 속하는 포유동물이다. 주둥이는 뾰족하고, 눈은 퇴화했으며, 원통형 몸에 갈색 또는 검은색의 짧고 부드러운 털은 벨벳 같다. 몸길이는 15.6~17.4㎝, 몸무게는 50~150g이다. 지렁이, 애벌레, 달팽이 같은 무척추동물을 먹는다. 선호하는 서식지는 벌레가 풍부한 부엽토가 많은 산지 숲, 초원, 농지 등이다. 지역적으로는 한반도, 중국 동북, 극동러시아 등에 분포한다. 국내에는 유해야생동물로 지정되어 있으며, 국제자연보전연맹 적색목록에 최소관심 등급으로 분류되어 있다.

정의
첨서목 두더지과 아시아두더지속에 속하는 포유동물.
형태와 생태

지하 생활 방식에 맞게 몸이 진화하였다. 주둥이는 뾰족하고, 눈은 퇴화하였고, 몸은 원통형이다. 털은 밀도 높게 촘촘히 몸을 감싸고 있어 흙이 쉽게 털 속으로 침투할 수 없다. 털 색은 짙은 갈색 또는 검은색이며, 짧고 부드러운 벨벳 같다. 날카로운 발톱을 가진 삽 모양의 앞발은 굴을 파고 흙을 뒤로 밀어내는 데 적합하다. 체중은 앞쪽이 무거워 굴을 파는 동안 안정감과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몸길이는 15.617.4㎝, 꼬리길이는 1.72.1㎝, 몸무게는 50~150g이다.

밤에 주로 활동하지만, 먹이가 풍부한 계절에는 흐린 날 낮에도 활동한다. 지렁이나 애벌레를 찾으며 뚫고 지나가는 먹이 통로는 지표면 아래 5~15㎝ 깊이에 있다. 두더지가 지나간 자리는 땅표면이 조금 솟구치며 갈라진 흔적이 길게 나 있다. 먹이 통로보다 더 깊은 아래에 있는 터널에는 풀, 잎, 털이 깔려 있는 구형의 둥지가 있다.

먹이는 지렁이, 애벌레, 곤충, 거미, 달팽이, 민달팽이, 노래기, 지네 등 무척추동물들이다. 선호하는 서식지는 먹이 벌레가 풍부한 주1가 많은 산지 숲, 숲, 초원, 농지 등이다. 주요 포식자는 족제비, , 올빼미 등이다.

번식은 3월 말부터 8월 중순 사이에 일어나며, 임신 기간은 약 28일이고, 년 12회 출산한다. 새끼의 수는 26마리다. 수명은 4년이다.

관련 풍속

두더지의 어원은 16세기 ‘뒤지고 다니는 쥐’라는 뜻의 ‘두디쥐’에서 나왔다. 두더지 관련 설화로는 「두더지 혼인 설화」가 있으며, 속담으로는 “농부는 두더지다.”, “두더지 혼인과 같다.” 등이 있다.

현황

한반도내 분포 지역과 형태 차이에 기초해 M. r. robusta 와 M. r coreana 등 2아종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M. r. robusta는 M. r coreana 보다 크기가 더 크며, 한반도의 최북단 고산 환경에 국한해 분포하며, M. r coreana은 최북단 지역을 제외한 한반도의 대부분 지역에 분포한다. 그러나 분자 연구는 한반도의 2아종 간 유전적 분화가 없으며, 또한 한반도의 두더지들과 중국 동북 지역, 극동 러시아의 두더지들 간에도 유전적 분화가 일어나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어, 한반도 내 2아종의 존재 유무를 확정하기 위해서는 분류학적 연구가 필요하다.

국내에서는 유해야생동물로 지정되어 있으며,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에 최소관심[LC] 등급으로 분류되어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Yeong S. Jo et al., Mammals of Korea(National Institute of Biological Resources, 2018)

논문

hung S. Koh, "Lack of genetic divergence between Mogera wogura coreana from Korea and M. w. robusta from Northeastern China and adjacent Russia(Soricomorpha: Mammalia), reexamined from 12S rRNAand cytochrome b sequences"(Evol. Syst. Biol., 2012)
Yasushi Yokohata, "A brief review of the biology on moles in Japan"(Mamm. Stud., 2005)

인터넷 자료

주석
주1

풀이나 낙엽 따위가 썩어서 된 흙. 원예에 주로 사용한다. 우리말샘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