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람쥐

다람쥐
다람쥐
동물
생물
설치목 청설모과 다람쥐속에 속하는 포유동물.
생물/동물
원산지
아시아
서식지
과류를 생산하는 침엽수림과 참나무림, 밤나무림과 같은 활엽수림
무게
90~130g
몸길이
22.5~28㎝
번식기
4~5월
종명
다람쥐(Siberian Chipmunk)
학명
*Eutamias sibiricus*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다람쥐는 설치목 청설모과 다람쥐속에 속하는 포유동물이다. 등에 다섯 줄의 검은띠가 배열되어 있다. 몸길이는 22.5~28㎝, 몸무게는 90~130g이다. 낮에 활동하며, 겨울에는 동면한다. 행동권은 수컷은 0.0186㎢로 암컷은 0.0071㎢이다. 서식지로 견과류를 생산하는 침엽수림과 참나무림, 밤나무림과 같은 활엽수림을 선호한다. 지역적으로 아시아와 유럽의 광범위한 지역에 분포한다. 국제자연보전연맹 적색목록에 최소관심 등급으로 분류되어 있다.

정의
설치목 청설모과 다람쥐속에 속하는 포유동물.
형태와 생태

털 색은 등은 황갈색이며 복부와 가슴은 흰색이다. 등에 길게 5줄의 검은띠와 그 사이에 2줄의 흰 띠와 2줄의 적갈색 띠들이 배열되어 있다. 몸길이는 22.528㎝, 꼬리 길이는 10.512.5㎝, 몸무게는 90~130g이다. 짧은 귀와 긴 꼬리를 가진다.

나무를 잘 타기는 하지만 땅에서 주로 생활한다. 낮에 활동하며, 겨울에 동면하지만 저장된 먹이를 먹기 위해 가끔 깨어난다. 청서[청설모]는 나무의 가지 위에 둥지를 만들지만 다람쥐는 땅굴을 파 둥지로 이용한다. 먹이는 밤이나 도토리 같은 큰 씨앗은 물론 다른 작은 씨앗들이며, 부드러운 나무껍질, 새의 알, 갓 부화한 어린 새, 곤충도 보조 먹이로 이용한다. 입안의 양 볼에는 머리의 3배 정도 크게 부풀릴 수 있는 먹이 운반 볼주머니가 있다. 둥지로 운반해 온 씨앗은 종종 잎으로 감싼 후 보관한다.

행동권은 수컷은 0.0186㎢, 암컷은 0.0071㎢로, 수컷이 약 2.6배 더 넓다. 둥지굴은 큰 나무뿌리, 돌더미, 암벽 부근에 땅속에 굴을 파서 만들며, 육아방, 먹이 저장고, 화장실 등이 분리되어 있다. 동면 둥지, 봄 둥지, 여름 둥지 등 여러 개를 만들고 옮겨 다니면서 사용하는데, 이것은 포식자를 피하기 위한 행동으로 여겨진다. 견과류가 있는 잣나무림 등의 침엽수림과 참나무 등 도토리가 많은 활엽수림을 선호한다. 주요 포식자는 족제비, 뱀, 고양이 등이다.

4월과 5월에 출산하며, 1년에 1회 출산하지만, 먹이가 풍부하면 2회[4월과 7월] 출산하기도 한다. 임신 기간은 30일, 새끼 수는 평균 6마리다. 출생 후 2달이 지나면 독립하며, 814개월이 지나면 성적 성숙한다. 평균 수명은 23년 정도다.

관련 풍속

조선 숙종 전후 쥐와 다람쥐를 의인화한 『서동지전(鼠同知傳)』이란 동물 우화소설이 있다. 민화 속의 다람쥐는 근면, 성실, 풍요, 재복을 뜻한다. 조선 후기 도화서(圖畫署) 화원인 유운홍(劉運弘, 1797~1859)의 「포도와 다람쥐」가 있다. 속담으로는 다람쥐도 제 굴이 있다. 쥐구멍에서 다람쥐가 나온다 등이 있다.

현황

한반도에 서식하는 청설모과 동물로는 청서, 다람쥐, 하늘다람쥐 등 3종이 있으며, 아시아와 유럽의 광범위한 지역에 분포한다. 귀에 위로 삐죽이 솟은 깃털인 귀깃이 없으며, 등에 줄무늬가 있다는 점에서 외형상 청서[청설모]와 차이가 있다.

한반도에 2아종이 있는데, E. s. barberi는 한반도의 동북 끝 지역을 제외한 전 지역에 분포하며, E. s. sibiricus는 한반도의 동북 끝 지역, 중국 동북 지역, 러시아, 몽골, 일본 홋카이도 등에 분포한다. 한반도에 흔한 E. s. barberi는 유럽에 1960년대 애완동물로 수출된 이후, 침입외래종으로 분류되어 있다.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에 최소관심[LC] 등급으로 분류되어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Yeong S. Jo et al., Mammals of Korea(National Institute of Biological Resources, 2018)

논문

Julie Marmet et al., "Home range, range overlap, and site fidelity of introduced Siberian chipmunks in a suburban French forest"(Eur. J. Wildl. Res., 2009)

인터넷 자료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