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암유고 ()

유교
문헌
조선 후기, 문신 이상진의 시 · 소차 · 연보 · 부록 등을 수록한 시문집.
이칭
이칭
만암선생유고(晩庵先生遺槁)
문헌/고서
저자
이상진(李尙眞)
권책수
5권 5책
판본
필사본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만암유고』는 조선 후기 문신 이상진의 시·소차·연보·부록 등을 수록한 시문집이다. 5권 5책의 필사본으로, 전북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현재 소재를 확인할 수 없다. 이상진은 인조·숙종 연간에 우의정 등 당대의 요직을 두루 거친 인물로, 이 책은 이 시기 정치사, 사회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저술이다.

정의
조선 후기, 문신 이상진의 시 · 소차 · 연보 · 부록 등을 수록한 시문집.
저자 및 편자

이상진(李尙眞: 1614~1690)의 본관은 전의(全義)이며, 자는 천득(天得), 호는 만암(晩庵) · 금강(琴岡) 등이다. 아버지는 참봉(參奉) 이영선(李榮先)이며, 어머니는 여흥 민씨로 참판 민여임(閔汝任)의 딸이다. 1645년(인조 23) 별시 문과에 병과로 급제했다. 사헌부지평, 사간원정언, 대사간 등을 역임하고, 외직으로 경상도관찰사를 지냈다. 1678년(숙종 4) 이조판서를 거쳐 우의정에 올랐다. 1689년(숙종 15) 인현왕후(仁顯王后)의 폐위 문제가 거론되었을 때 이 문제를 간언했다가 귀양을 갔고, 이후 용서받은 후 칩거하다가 세상을 떠났다. 사후인 1695년(숙종 21)에 청백리(淸白吏)에 선출되었고, 전주의 장보사원(章甫祠院), 남원의 한계서원(寒溪書院), 북청의 노덕서원(老德書院) 등에 제향되었다. 시호는 충정(忠貞)이다.

서지사항

『만암유고(晩庵遺槁)』는 5권 5책의 필사본으로, 별도의 서문이나 발문은 수록되어 있지 않다. 전북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현재 소재를 확인할 수 없다.

편찬 및 간행 경위

편찬 및 간행 경위는 자료 부족으로 인해 확인할 수 없다.

구성과 내용

권1에 연보 · 세계도, 시 619수, 권2~4에 소차(疏箚) 125편 등이 수록되어 있고, 권5는 부록이다.

는 일상생활에서 느낀 소회를 읊은 것과 만시 · 유배시(流配詩)로 나눌 수 있다. 유배시는 1689년(숙종 15) 기사환국으로 철원(鐵原) · 북청(北靑) 등지에 유배되어 있을 때 지은 것이다. 그의 만년 인생의 비탄과 자조어린 회억(懷憶)의 탄식이 담겨 있다. 부인의 부음을 듣고 지은 「도철원문부인부(到鐵原聞夫人訃)」 15수는 애절하고 비상(悲傷)한 부부의 정을 곡진하게 표현한 것으로 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가운데 「승비후사체소(承批後辭遞疏)」는 1652년(효종 3)에 올린 것이다. 당시 효종의 인재 등용의 득실을 논하면서 대동법(大同法) 실시를 수수방관하는 삼공(三公)의 무능함을 추궁하고, 원방에 유배된 대신들을 풀어줄 것과 조익(趙翼) · 김집(金集) 같은 노성(老成)한 초야의 대신들의 의견을 수렴할 것 등을 주장했다. 또한, 내수사(內需司)에서 각 궁에 파견된 궁노들의 탐학무도한 행위를 금할 것과 부역 · 부세의 공정한 시행, 군적(軍籍)의 폐해 시정, 이남(二南) · 관북 지방의 굶주린 백성들의 구제에 힘써 줄 것 등을 요청했다.

「진소회소(陳所懷疏)」는 1655년에 올린 소이다. 인군의 입지(立志)와 입기(立期)를 촉구하고, 먼저 본원(本源)을 바르게 하여 현재(賢才)를 얻어서 허심(虛心)으로 임용한다면, 당시 시무론자(時務論者)들이 주장한 기강(紀綱)의 진작, 인심의 수습, 군정(軍政)의 수명(修明) 등은 자연히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 내용이다. 이밖에 「환조후재사겸진소회소(還朝後再辭兼陳所懷疏)」, 1682년(숙종 8)에 올린 「논호포차(論戶布箚)」 · 「소회소(所懷疏)」 등은 당시 삼정(三政)의 문란함을 시정할 것과 황정(荒政)의 개선을 주장한 내용들이다. 나머지 많은 상소문들도 조정의 당파 · 기강 · 국방 문제 등을 언급하고 있어 당시 정치 · 사회 상황을 이해하는 데 참고 자료가 된다.

의의 및 평가

이 책은 인조 · 숙종 연간의 문신인 이상진의 문집으로, 그의 생애와 사상, 정치 활동을 살필 수 있는 핵심 자료이다. 특히 그가 우의정 등 당대의 요직을 두루 거쳤으므로 이 기간의 정치 ·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책이 필수 자료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이희권, 『청백리 만암 이상진 연구』(전주문화원, 2011)

논문

오경택, 「17세기 중후반 정국 동향과 이상진의 현실 대응」(『전북사학』 63, 전북사학회, 2021)
김준옥, 「만암 이상진론: 그의 생애 및 위인을 중심으로」(『한어문교육』 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199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