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 ()

목차
관련 정보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전기 탐라국의 태자.
이칭
봉호
성주(星主), 왕자(王子)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내용 요약

말로는 고려 초기 탐라국의 태자이다. 그는 938년 태조 왕건을 찾아와 조회하였으며, 태조는 그에게 성주·왕자라는 작위를 주었다. 이후 탐라국은 제후국의 위상으로 고려에 조회하였다. 성주·왕자의 호칭은 1105년(숙종 10)의 고려 군현의 편입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키워드
정의
고려 전기 탐라국의 태자.
가계 및 인적 사항

말로(末老)는 탐라국(耽羅國: 지금의 제주특별자치도)의 태자이다. 가계는 자세히 밝혀져 있지 않다.

내용

말로는 938년(태조 21)에 탐라국 태자로서 고려에 찾아와 조회하였다. 고려 태조는 말로에게 성주(星主) · 왕자(王子)라는 작위를 주었다. 탐라국은 독립국으로 476년(백제 문주왕 2)에 처음 사자를 보내 조공을 하였고, 이후 662년(신라 문무왕 2) 신라와 관계를 맺었다. 탐라국은 925년(태조 8) 고려에 특산물을 처음 보냈다. 이후 말로의 조회와 작위 수여로 본격적인 관계가 열리게 되었다.

「성주고씨가전(星主高氏家傳)」에 태조 왕건의 후삼국 통일 직후의 탐라국 성주는 고자견(高自堅), 왕자(王子)는 양차미(梁且美)로 나온다. 당시 탐라국은 한 세대에 한 번씩 조회하기로 하였는데, 태조는 그들을 특별히 대우하여 낮에 세 번씩 접견하였다고 한다. 음식과 접대하는 범절이 거의 임금과 비슷하게 하였고, 데리고 온 사람과 사공에 이르기까지 물품을 내려주어 우대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말로를 보낸 사람이 고자견, 양차미라고 보기도 한다.

고려가 부여한 성주 · 왕자 작위는 탐라국에서 사용하던 것을 그대로 인정한 것이다. 탐라국은 일종의 조공을 바치는 제후국의 위상을 지녔다. 성주 · 왕자의 호칭은 이후 1105년(숙종 10)에 탐라군(耽羅君)으로 개칭하여 탐라국이 고려의 군현(郡縣)으로 편제될 때까지 계속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성주고씨가전(星主高氏家傳)』(『동문선(東文選)』)

논문

배재호, 「고려전기 무산계와 향직의 수여 배경과 운용」(『한국사론』 66,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2020)
김보광, 「고려전기 탐라에 대한 지배방식과 인식의 변화」(『역사와 담론』 85, 호서사학회, 2018)
김창현, 「고려~조선초 탐라고씨의 동향」(『한국중세사연구』 7, 한국중세사학회, 1999)
김창현, 「고려의 탐라에 대한 정책과 탐라의 동향」(『한국사학보』 5, 고려사학회, 199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