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하당술회 ()

고전시가
작품
조선 후기에 김충선(金忠善)이 지은 가사.
정의
조선 후기에 김충선(金忠善)이 지은 가사.
구성 및 형식

총462구. 이 작품은 “西山의 일박ᄒᆞ니 年令 七十 老翁니라.”라는 구절로 보아 작자의 만년인 1640년(인조 18)경의 작품으로 짐작된다.

내용

줄거리는 제1단이 예의의 나라 조선국을 흠모하다가 가토(加藤淸正)의 선봉장이 되어 출정함에 귀화의 결단을 내리게 되었음을 말하고, 제2단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예악과 풍속에 감탄하여 투항하게 되었음과, 제3단은 귀화 후 도처에서 왜군과 싸워 전공을 세우고 왕명으로 벼슬과 성명이 내려지게 되었음을 말한다.

제4단에서는 임진왜란 후 영남지방 우록동(友鹿洞)에 정주하다가 이괄(李适)의 난 때 서아지(徐牙之)를 잡아 공을 세우고, 병자호란 때는 진충보국(盡忠報國)하였으나 강화(講和)에 상심하고, 제5단은 난리가 평정됨에 따라 고향인 우록동으로 돌아와 자연과 더불어 노니는 생활을 읊었다.

제6단은 자손에 훈계하기를 영달(榮達)을 탐하지 말고 효제(孝悌)·충신(忠信)·예의·염치를 가풍으로 삼아 자자손손에게 상전(相傳)할 것을 당부하고, 제7단에서는 평생의 뜻은 이루었으나 고국의 생각과 혈육들의 소식이 궁금함을 술회하고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이 작품은 국문학사상 보기 드문 귀화인(歸化人)의 가사 작품이라는 데 문학사적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모하당(慕夏堂)의 가사(歌辭)」(이동영, 『가사문학논고』, 형설출판사, 1977)
「모하당연구(慕夏堂硏究)」(이동영, 『청구문학 』6, 1966)
집필자
이종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