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황자총통 ()

목차
관련 정보
별황자총통
별황자총통
과학기술
유물
조선 후기에 사용한 청동제 유통식 화포(火砲).
목차
정의
조선 후기에 사용한 청동제 유통식 화포(火砲).
내용

총길이 89.2㎝, 통신(筒身) 길이 40.7㎝, 약실 길이 30.6㎝, 명부 길이 12.3㎝, 포구 지름 5.9㎝. 통신에는 포구로부터 죽절(竹節) 9조가 시조(施條)되고, 손잡이인 거금(擧金)은 포구로부터 5·6과 8·9죽절 사이에 16.7㎝ 길이로 반타원형으로 동시에 주조되었고, 선혈(線穴)은 약실 한가운데 후면에 직선으로 뚫었다. 그리고 포미(砲尾)에는 길이 12. 3㎝, 지름 9.3㎝의 병부(柄部)와 통신 제9죽절에는 포이(砲耳)를 달아 포운영에 편리하게 하였다.

이 총통은 천·지·현·황 가운데 황자총통에 해당되는 화포이나, 원래의 황자총통보다 그 규모가 크고 제법상에 차이를 두었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약실에는 종서로 ‘己西造上別黃字重二百四斤藥四兩(기유조상별황자중200근약4냥)’이라는 명문이 있지만 간지(干支)만이 명시된 까닭에 제조연대는 정확하게 판정할 수 없고, 다만 별황자총통으로 중량과 소용되는 화약의 용량만을 알 수 있게 한다.

이 별황자총통은 이제까지의 천·지·현·황총통의 제법에서 그 면모를 새롭게 한 흔적이 있다. 즉, 포이와 포미의 병부를 첨부함으로써 고하를 조정할 수 있고 또 운영면에 편리하였을 것으로 여겨 이는 국방과학기술문화재로 평가된다. 육군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의 화포(火砲)』(이강칠, 군사박물관, 197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강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