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지연 누렁이 ( 누렁이)

목차
동물
생물
북한의 행정구역상 양강도 삼지연시에 서식하는 백두산사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북한의 행정구역상 양강도 삼지연시에 서식하는 백두산사슴.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354호. 누렁이는 남한의 표준어로 백두산사슴이다.

삼지연 지방에서 백두산사슴이 서식하는 지대는 전반적으로 표고 1,500m를 넘는 백두용암덕이며 대연지봉(大臙脂峰, 2,360m)·소연지봉(2,123m)·간백산(間白山, 2,164m)·소백산(小白山, 2,174m)·대각봉·곰노는산·중암산 등 높은 산이 많은 곳이고 대부분이 한대성 침엽수림으로 덮여 있다. 모래 강가에는 소금기가 있는 바위가 있어 여기에 여름철에 백두산사슴들이 무리를 이루어 나타난다.

이것들은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사슴류 3종 중에서 가장 크며 ‘말사슴’이라고도 한다. 몸길이가 150∼200㎝, 어깨높이 120∼150㎝, 꼬리길이 12∼15㎝이며, 뿔은 정상적으로는 5가지이지만 드물게는 8가지인 것도 있으며 그 길이는 80∼120㎝이고 무게는 10∼15㎏이다.

삼지연 지방에서 백두산사슴은 산악지대, 특히 공지와 언덕이 많은 지대의 활엽수와 침엽수가 섞인 숲을 좋아한다. 철에 따라 이동하며 겨울에는 나무가 무성한 산골짜기에서 살고 여름에는 높은 산꼭대기나 북사면의 밀림지대에서 산다.

여름에는 풀이나 나무의 잎 또는 싹눈을 잘 먹고 열매와 버섯도 먹는다. 겨울에는 버들·사시나무 따위의 연한 가지와 껍질, 마른풀과 도토리를 먹는다. 봄·여름에는 염분이 있는 흙도 핥아먹는다.

교미 시기는 9월 초순∼10월 초순이고, 봄∼6월 초순에 암컷은 보통 한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한국에서는 삼지연 지방에만 있고, 국외에는 중국 동북부, 러시아의 우수리 지방에 분포한다.

참고문헌

『북한천연기념물편람』(이성대·이금철, 농업출판사, 1994)
『지리상식백과 1』(이홍섭, 과학백과사전출판사, 1986)
『한국동식물도감 7 -동물편-』(원병휘, 삼화출판사, 1967)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