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균 ()

목차
관련 정보
서동균
서동균
서예
인물
일제강점기 조선서화협회전, 조선미술전람회 등에서 입, 특선한 서화가.
이칭
죽농(竹農), 죽농(竹儂)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2년(고종 39)
사망 연도
1978년
출생지
대구광역시 달성
관련 사건
3·1운동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조선서화협회전, 조선미술전람회 등에서 입, 특선한 서화가.
내용

호는 죽농(竹農, 竹儂). 대구광역시 달성 출신. 가학으로 한문과 글씨를 배웠다. 3·1운동 때는 만세운동에 참가하여 6개월간 옥고를 치르기도 하였다. 19세 때 서병오(徐丙五)에게 서화를 사사하였다.

조선서화협회전에 3회 입선하고 조선미술전람회에 연 8회 입·특선하였다. 한때는 일본에도 체류하면서 그곳의 작가들과 교류하였으며, 40대 때는 경북여자고등학교에 재직하였다.

50세 때 스승이 운영하던 교남서화회(嶠南書畫會)를 물려받아 영남서화원으로 이름을 바꾸고 후진을 양성하였으며, 58세 때 해동서화회를 창립하였다.

1975년 대한민국문화훈장을 받았고, 그해 재야작가로는 처음으로 국전 초대작가가 되어 심사위원에 위촉되었다. 글씨는 황산곡(黃山谷) 등을 곁들인 행서가 주류이며, 그림은 사군자가 돋보인다.

참고문헌

『죽농서동균서화집(竹儂徐東均書畫集)』(서근섭, 삼성출판사, 198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선주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