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독단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단체
1919년 밀정 소탕을 위해 대한민국임시정부 경무국의 외곽에 조직된 비밀단체.
단체
설립 시기
1919년
설립지
중국 상하이
상위 단체
대한민국임시정부 경무국
내용 요약

소독단(消毒團)은 1919년 밀정 소탕을 위해 대한민국임시정부 경무국의 외곽에 조직된 비밀단체이다. 중국 상하이 한인 사회에 들어오는 밀정의 감시와 색출, 제거의 임무를 수행하였다. 경무국장 김구(金九)의 직계 조직으로 단장 손두환(孫斗煥)과 20여 명의 청년으로 구성되었다.

목차
정의
1919년 밀정 소탕을 위해 대한민국임시정부 경무국의 외곽에 조직된 비밀단체.
변천 및 현황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위치한 중국 상하이의 프랑스 주1는 치외법권 지역으로 일제가 독립운동가를 단속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일제는 첩보기관을 통해 임시정부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상하이에는 많은 일제 밀정들이 암약하고 있었다.

이에 대한민국임시정부 경무국(警務局)은 외곽단체로 "사회의 부정자(不正者)를 소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비밀조직을 만들었다. 여기서 '부정자'는 주로 밀정을 의미하였다. 소독단은 상하이 한인 사회에 들어오는 밀정의 감시와 색출 그리고 제거하는 업무를 수행하였다.

또한, 임시정부 비방, 출처 불명 자금 유통 등도 경계 · 감독하였는데 상하이 한인 사회에서 이런 행동을 하는 자들이 밀정으로 밝혀지는 경우가 종종 있었기 때문이다.

단장은 황해도 출신으로 경무국장 김구의 제자인 손두환이며, 약 20명의 단원들은 대부분 평안도 및 황해도 출신의 청년들로 단장과 단원 모두 경무국장 김구와 관련된 이들로 구성되었다. 소독단의 현황에 대해 일제는 "유시사에 돌연 분기한다."라고 파악하였다. 비밀조직으로 김구의 명령에 따라 움직인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하지만 상하이에서는 밀정 문제로 인해 심각한 폐해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밀정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었는데, 일제가 파견한 밀정도 있었지만, 독립운동 진영에서 만들어낸 밀정도 있었기 때문이다. 밀정 문제로 독립운동가들이 분열되고 서로를 믿지 못하는 상호 불신의 늪에 빠지기도 했던 것이다. 밀정은 상하이 독립운동 진영에 치유하기 힘든 깊은 상처와 주2를 남기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광재, 『근현대 상해 한인사 연구』(경인문화사, 2018)
『한국독립운동사 자료』 3(국사편찬위원회, 1973)

논문

김영진, 「윤해 저격 사건으로 본 상해지역 민족운동 내부의 갈등」(『사림』 29, 수선사학회, 2008)
주석
주1

19세기 후반에 영국, 미국, 일본 등 8개국이 중국을 침략하는 근거지로 삼았던, 개항 도시의 외국인 거주지. 외국이 행정권과 경찰권을 행사하였으며, 한때는 28개소에 이르렀으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폐지되었다.    우리말샘

주2

정신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는 격렬한 감정적 충격. 여러 가지 정신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우리말샘

집필자
윤상원(전북대학교 역사학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