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만두 ()

목차
식생활
물품
고기를 섞지 않고 채소로만 된 소를 넣어 빚은 만두.
목차
정의
고기를 섞지 않고 채소로만 된 소를 넣어 빚은 만두.
내용

이 음식은 본래 고기를 안 먹는 승방(僧房)에서 비롯된 것으로, 불교가 숭앙을 받던 고려시대에 생겨났을 가능성이 크다.

소만두는 그 뒤 승방에서뿐 아니라 고기를 싫어하거나 육류를 대하기 어려운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성행되어, 오늘날과 같이 발달된 형태의 소만두가 생기게 된 것이다. 만드는 법은 먼저 밀가루를 오래 치대어 끈기 있게 반죽한 뒤 찬 곳에 보관해둔다.

만두소로는 호박을 채 썰어 소금에 절여 물기 없이 꼭 짜고, 숙주는 데치며 두부는 물기 없이 짠 다음, 소를 섞어 양념하여 무쳐놓는다. 밀가루반죽은 크게 밀어 사방 10㎝의 사각형으로 썰어 소를 넣고 싼다.

멸치장국에 만두를 넣고 끓여내어 고춧가루·후춧가루로 간을 맞추어 먹는다. 소만두는 채소가 주재료가 되므로, 특히 푸성귀의 계절이 되면 호박을 이용하여 뜨거운 만두를 끓여 먹음으로써 무더운 여름을 이겨내는 음식으로 먹었다. 경기도 향토요리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한국인의 식생활』(이기열, 연세대학교출판부, 1976)
『한국식생활사』(강인희, 삼영사, 1978)
집필자
강인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