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포 ()

목차
관련 정보
소포
소포
과학기술
유물
1874년(고종 11)에 제조된 청동제 유통식 화포(火砲).
목차
정의
1874년(고종 11)에 제조된 청동제 유통식 화포(火砲).
내용

총길이 108.5㎝, 포열 길이 95.2㎝, 병부 길이 13.3㎝, 포구 지름 8.4㎝이다. 포구에서 약실을 지나 포미(砲尾)에 이르기까지 점차 그 부피를 두껍게 처리하였고, 포신에는 포구의 구연대(口緣帶)를 제외하고 죽절(竹節) 3조를 시조(施條)하였다.

포이(砲耳)는 포구에서 약실 쪽으로 52.3㎝ 지점에 좌우로 지름 6㎝로 하여 동시 주조하였으며 선혈(線穴)은 약실 정중앙 후면에 사선꼴로 뚫었다. 병부(柄部)는 포미에 길이 13.3㎝로 허리를 죽여 원형으로 돌출시켜 포신의 고하 조정과 포운영에 편리하도록 고안되었다.

약실 표면에는 ‘小砲二百八十五斤火藥一斤同治十三年五月日雲峴宮別鑄(소포285근화약1근동치13년5월일운현궁별주)’라는 음각명문이 있는데, 이는 1874년 5월에 운현궁에서 따로 주조된 소포로서 무게는 285근이고 화약은 1근이 소용된다는 내용이다.

1980년 김포 덕포진 포대에서 같은 규모와 같은 명문의 소포 2문이 발굴된 바 있었다. 특히 이 포는 포가(砲架), 즉 통나무를 다듬어 받침대를 만들고 좌우에는 포이받침, 그리고 약실 밑으로는 포신을 고하로 조정하는 나사장치, 이동에 용이한 좌우의 차륜(車輪) 등을 고루 갖추고 있어 국방과학기술문화재로 평가된다. 육군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덕포진포대발굴조사보고서(德浦鎭砲臺發掘調査報告書)』(김포군, 1980)
『한국(韓國)의 화포(火砲)』(이강칠, 군사박물관, 197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강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