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사리 설화 (불가사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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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저히 당해낼 수 없는 일을 하는 사람을 빗대어 이르는 속담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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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도저히 당해낼 수 없는 일을 하는 사람을 빗대어 이르는 속담설화.
내용

‘불가사리 쇠 집어먹듯 한다’라고도 한다. ≪대동운부군옥 大東韻府群玉≫에 따르면 불가사리는 상상의 짐승으로 곰같이 생겼으며 악몽과 요사한 기운을 물리친다고 했으나, 여기서는 마구잡이로 아무 일이나 저질러 감당할 수 없는 존재를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이 속담의 유래담으로 다음과 같은 설화가 전한다. 고려 말 송도(松都)에 한 과부가 살고 있었다. 일찍이 남편을 잃고 수절하던 과부는 가난하여 삯바느질을 하며 살았다. 어느 날 과부의 몸에 딱정벌레 같은 벌레가 기어다니며 몸을 간지럽혔다. 과부가 풀잎을 따 주었으나 벌레는 먹지 않았다. 밥을 주어도, 생선을 주어도 먹지 않자 과부는 바느질을 계속했다. 그런데 갑자기 벌레는 과부의 바늘을 냉큼 삼켜버렸다.

과부는 깜짝 놀랐으나 그 후로 딱정벌레는 계속해서 집안의 쇠붙이들을 먹어치웠다. 벌레는 점점 자라 큰 개만큼이나 커졌다. 드디어 공포의 괴물로 둔갑한 벌레는 과부의 집을 떠나 온 나라 안을 다니며 쇠붙이를 먹어치우기 시작했다.

나라에서는 피해가 극심해지자 갖가지 방법을 동원해 잡으려 했으나 소용이 없었다. 불로도 안 되고 무기로도 안 되는 상황이었다. 이리하여 사람들은 이 괴물을 죽이려야 죽일 수도 없다 하여 불가사리[不可殺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 불가사리가 없어지게 된 계기는 이야기마다 다르다. 중이 지팡이를 휘두르며 혼내자 먹었던 쇠붙이들을 모두 쏟아 놓고 사라졌다는 이야기가 있는가 하면, 무당의 참언(讖言)이 있은 후 고려가 멸망하였고, 그와 동시에 극성을 부리던 불가사리도 함께 사라졌다는 이야기도 있다.

무당의 참언 내용은 ‘화생(火生)은 목(木)이요, 목생(木生)은 토(土)라. 태초에 건국할 때 토(土)에서 거목(巨木) 나서 거목에 불꽃이 있었거늘, 시절은 불운해서 목생은 화가 아니라 지금은 목(木)을 이기는 금생토(金生土)라. 쇠붙이를 먹는 괴이한 짐승이 나타났으니, 목은 넘어지도다. 나라의 큰 나무는 쇠붙이로 인해 넘어지도다.’라고 하여, 몰락해가는 왕조 말기의 민심과 사회 분위기를 짐작하게 한다.

이렇게 하여 아무도 손을 댈 수 없을 정도로 못된 행패만 부리는 사람을 가리킬 때 ‘불가사리 쇠 집어먹듯 한다.’ 혹은 ‘송도 말년의 불가사리’라는 속담이 쓰이게 되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조선속담집』(김원표, 정음사, 1946)
『속담대사전』(방종현·김사엽, 교문사, 1949)
『한국속담집』(한국민속학회, 서문당, 1972)
「한국의 속담」(이기문, 『삼성문고』 84, 1976)
『한국속담의 근원설화』(강재철, 백록출판사, 1980)
『속담이야기』(김선풍·이용득, 국학자료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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