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송포 백송 ( )

목차
관련 정보
고양 송포 백송
고양 송포 백송
식물
생물
문화재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덕이동에 있는 백송.
목차
정의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덕이동에 있는 백송.
내용

196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높이는 10m, 가슴높이의 줄기둘레는 2.9m, 가지의 길이는 동서로 14.8m, 남북으로 14m이다. 지상에서 1.4m 높이에서 줄기가 두 개로 갈라졌으며, 여기서 56㎝쯤 올라가서 다시 두 개로 갈라졌다.

이 두개의 가지는 다시 세 개씩으로 갈라져서 둥근 나무모양을 형성하고 있다. 전체의 모양은 옆에서 볼 때 부챗살처럼 퍼졌기 때문에 역삼각형으로 보인다. 수세(樹勢)는 비교적 왕성한 편이다.

세종 때 김종서(金宗瑞)가 개척한 육진(六鎭)에서 근무하던 장군 최수원(崔秀元)이 고향으로 돌아오는 길에 가져다가 심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그래서 이 지역사람들은 당송(唐松)이라고도 부른다.

이 나무의 북쪽에는 소나무·상수리나무 등이 자라는 잡목림이 있고, 그 밑에는 억새·땅비싸리·비수리가 자란다. 나무 동쪽에는 묘지가 있고 여기서 약간 떨어진 곳에는 수령이 약 550년 된 느티나무가 있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천연기념물편(문화재관리국, 1993)
관련 미디어 (5)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