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장에는 양수기와 이를 구동하는 원동기가 필요하며 시설을 유지관리할 건물도 필요하다.
양수기의 형식도 원심펌프 · 축류펌프 · 사류펌프 · 횡축펌프 · 입축펌프 등이 있어 양수량과 양정(揚程)에 따라 효율이 높고 경제적인 것을 선택, 사용한다. 원동기에도 전동기 · 석유엔진 · 디젤엔진 · 가스엔진 · 증기엔진 등이 있는데, 근래에는 거의 전동기를 사용한다.
양수기와 원동기의 규모와 소요 대수는 양수량과 양정으로 결정하며, 양수기는 구경으로, 원동기는 마력으로 크기를 표시한다. 양수장의 건물은 양수기와 원동기의 설치 · 조작 · 분해 · 조립 등에 필요한 충분한 넓이와 하중, 기계의 진동, 지반의 지내력 등을 고려하여 견고한 콘크리트 구조로 한다.
양수장이란 넓은 의미로는 하천수나 호수 등 지표수만을 양수하는 수원공시설이 아니라 관정이나 집수암거 등 지하수도 양수하는 수원공시설까지도 의미하지만 여기서는 지표수만 양수하는 곳을 말한다. 양수장은 농업용수 개발에 있어 저수지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원공시설이다.
그 현황은 1995년 말 현재, 양수장이 전국적으로 5,511개 소이고, 그 몽리면적은 13만 1689여㏊에 달한다. 이 중 주요 수원공이 2,524개 소이고, 보조 및 부속 수원공이 2,987개 소로서 그 구성비는 개소 수의 경우 시군 관할이 54%로 큰 비중을 차지하나 몽리면적의 경우 시군 관할이 34%에 불과하다.
즉, 시군 관할의 양수장의 개소 수는 많지만 규모가 작아 개소당 평균 관개면적은 시군의 경우 13.5㏊이나 농지개량조합의 경우 37㏊를 웃돈다. 현재 몽리면적 3,000㏊이상 되는 수원공은 저수지가 15개 소이고, 양수장이 2개 소이며, 개소당 평균 몽리면적은 저수지가 20㏊인 데 비하여 양수장은 39㏊로서 더 큰 규모이다.
앞으로는 수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하구둑 건설과 간척사업의 추진 등으로 저수지보다 양수장이 대폭 늘어날 전망이므로, 양수장은 수원공시설로 더욱 큰 몫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