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새

목차
관련 정보
억새
억새
식물
생물
벼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목차
정의
벼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내용

학명은 Miscanthus sinensis var. purpurascens RENDLE이다.

근경(根莖)은 옆으로 뻗으며 총생하여 높이 1∼2m 정도 자란다. 잎은 밑부분이 원대를 완전히 둘러싸고 너비 1∼2㎝로 선형이며, 가장자리의 톱니가 딱딱하기 때문에 톱날같이 작용한다. 중륵(中肋)은 희고 표면은 녹색이다.

꽃은 9월에 피며 길이 20∼30㎝로 중축(中軸)은 화서분지(花序分枝) 길이의 2분의 1 이하이다. 화수(花穗)의 분지는 길이 15∼30㎝이며, 소수(小穗)는 한 마디에 두 개씩 달리며, 1개에는 대가 있고 길이 5∼7㎜이다. 속모(束毛)는 길이 7∼12㎜이다.

포영(苞穎)은 약간 딱딱하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와 끝이 막질이다. 내영은 끝이 두개로 갈라지고 길이 8∼15㎜의 까락이 있다. 참억새와 비슷하지만 참억새의 화수가 황색인 데 비하여 억새는 자줏빛이 돌고 포영에 4맥이 있는 것이 다르다(참억새는 5맥).

잎의 너비가 5㎜ 정도인 것을 가는잎억새, 잎에 무늬가 있는 것을 얼룩억새라고 한다. 전초는 지붕 덮는 데 이용하고 뿌리는 이뇨제로 사용한다.

참고문헌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1982)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