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혁지도 ()

연혁지도
연혁지도
인문지리
문헌
조선 후기, 조선 8도와 랴오둥, 영고탑 지방의 역사 연표 및 지도를 시대별로 수록한 책.
문헌/고서
편찬 시기
조선 후기
판본
필사본
표제
연혁지도(沿革地圖)
소장처
고려대학교 도서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연혁지도』는 조선 후기 조선 8도와 랴오둥, 영고탑 지방의 역사 연표 및 지도를 시대별로 수록한 책이다. 책의 전반부에 있는 연혁 부문에는 조선의 각 지역과 랴오둥, 영고탑 등 15개 지역의 역사를 연표 형식으로 요약해 실었다. 책의 후반부에 배치한 지도 부분에는 「위씨조선도(衛氏朝鮮圖)」 등의 역사지도와 「조선팔도도(朝鮮八道圖)」 등 당대의 지도를 수록하였다.

정의
조선 후기, 조선 8도와 랴오둥, 영고탑 지방의 역사 연표 및 지도를 시대별로 수록한 책.
서지사항

필사본이며, 크기는 세로 21.5㎝, 가로 17.5㎝이다. 표제는 ‘연혁지도(沿革地圖)’이다. 목판 인쇄한 용지에 역사 연표와 지도를 베꼈는데, 판심에 ‘세제당(世濟堂)’이라는 글이 인쇄되어 있다. 김성수(金性洙)의 기증본이라는 도서인이 찍혀 있으며, 고려대학교 도서관 도서이다.

편찬 및 간행 경위

『연혁지도』는 조선 후기인 19세기에 편찬하였다.

구성과 내용

책의 전반부에 있는 연혁 부문에서는 경기 한북지(漢北地)와 경기 한남지(漢南地), 충청도, 전라도, 경상좌도, 경상우도, 강원도 영동지(嶺東地), 강원도 영서지(嶺西地), 황해도, 평안도, 함경도 관남지(關南地), 함경도 삼갑등지(三甲等地), 함경도 관북지(關北地), 랴오둥[遼東], 영고탑 등 15개 지역의 역사를 주(周), 한(漢), 위진(魏晉), 송제양(宋齊梁), 당, 송, 원, 본조[조선] 등 8개 시대로 나누어 요약하였다.

책의 후반부에 배치한 지도 부분에는 「조선팔도도(朝鮮八道圖)」, 「성경도(盛京圖)」를 시작으로 「위씨조선도(衛氏朝鮮圖)」와 「삼한도(三韓圖)」, 「한원봉시사군도(漢元封時四郡圖)」, 「한시원이후이군도(漢始元以後二郡圖)」, 「조위시현도낙랑대방급나제여삼국분계도(曹魏時玄菟樂浪帶方及羅濟麗三國分界圖)」, 「수시삼국분계도(隋時三國分界圖)」, 「수시고구려사계도(隋時高句麗四界圖)」, 「발해경부도(渤海京府圖)」, 「신라통합후구주도(新羅統合後九州圖)」, 「고려여요금대계도(高麗與遼金對界圖)」 등의 역사지도에 이어,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 실려 있는 「팔도총도」와 8도 도별도 등 「동람도(東覽圖)」를 옮겨 놓았다.

의의 및 평가

조선 후기 조선 8도와 랴오둥, 영고탑 지방의 역사 연표 및 역사지도를 통합한 책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장상훈, 백승미, 정대영, 『지도예찬: 조선지도 500년, 공간·시간·인간의 이야기: 특별전』(국립중앙박물관, 2018)
개리 레드야드, 『한국 고지도의 역사』(장상훈 옮김, 소나무, 2011)

인터넷 자료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장상훈(국립민속박물관 관장, 역사지리)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