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쇠

목차
관련 정보
열쇄
열쇄
주생활
물품
자물쇠를 여는 쇠.
이칭
이칭
개금, 건, 약시
목차
정의
자물쇠를 여는 쇠.
내용

개금(開金)·건(鍵)·약시(鑰匙)라고도 한다. 자물쇠의 시정장치는 잠글쇠의 청줏대에 부착된 탄력성 있는 속청을 자물통에 끼워 넣으면, 자물통의 좁은 입구를 통과하면서 V자형으로 벌어져 잠기게 된다. 따라서 열쇠는 이 V자형의 속청을 열쇠촉에 끼우고 압착시키면서 자물통 밖으로 밀어내어 열리게 하는 구실을 한다.

형태는 길쭉한 금속판으로 된 열쇠머리의 한쪽 끝에 홈이나 사각의 구멍을 뚫고 직각으로 구부려 촉을 만든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원리를 기본으로 하여 자물쇠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기능과 형식을 보인다. 우리 나라에서 현재까지 출토유물로 확인된 열쇠는, 자물쇠와 함께 삼국시대 이전으로 소급되는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건축물에서 각종 가구류에 이르기까지 개폐 기능을 가진 거의 모든 대상에 폭넓게 사용되는 열쇠는 가구·함 등 고급 공예품에 사용될수록 정교하게 제작된다. 귀중한 물건을 안전하게 지킨다는 자물쇠 본래의 기능과 함께, 공예장식물로서의 기능은 후대로 갈수록 더욱 복잡한 구조와 정교한 제작기술을 보이면서 발달하였다.

그 가운데는 열쇠구멍을 찾는 데만 2, 3단계의 조작을 필요로 하는 비밀자물쇠도 적지 않다. 특히 함박자물쇠나 활대(滑帶)자물쇠·은혈(隱穴)자물쇠 등은 기능적으로 매우 우수할 뿐 아니라 열쇠의 형태도 기하학적인 직선과 곡선 등으로 이루어져 조형적 특징을 함께 지닌 대표적인 예이다.

열쇠의 머리 부분에 초화문(草花文)이나 수복강녕(壽福康寧)·부귀다남(富貴多男) 등 길상적 의미의 문자를 금·은사로 입사(入絲)하거나, 조금(彫金) 기법으로 새겨 넣기도 한다. 장석(裝錫)과 함께 두석장(豆錫匠)의 일에 속한다. 재료는 철·주석을 주로 썼으나 조선 말기 이후에는 구리에 아연·니켈을 합금한 백동제(白銅製)도 많다.

참고문헌

「조선가구(朝鮮家具)에 부착된 금속장식에 관한 연구」(신민,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1980)
「錠と鍵」(稻田淳夫, 『The 骨董』4, 1981)
「鍵·錠の金屬學」(內山惠大, 『金屬』46, アグネ社, 1972)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최공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