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주계당 ()

고대사
제도
통일신라시대, 신라의 23개 군단 가운데 하나로, 지금의 춘천 지역인 우수주에 설치되었던 기병 부대.
이칭
이칭
외계
제도/법령·제도
시행 시기
통일신라시대
내용 요약

우수주계당은 통일신라시대에 신라의 23개 군단 가운데 하나로, 지금의 춘천 지역인 우수주에 설치되었던 기병 부대이다. 무열왕이 즉위한 후, 중앙에 기병 군단인 계금당을 설치한 뒤 지방에도 확대 설치하였는데 나당전쟁 당시 주된 전장인 한산주와 우수주에 각기 배치되면서 우수주계당으로 편성되었다.

정의
통일신라시대, 신라의 23개 군단 가운데 하나로, 지금의 춘천 지역인 우수주에 설치되었던 기병 부대.
제정 목적

삼국통일 전쟁 기간 중 우수주(지금의 춘천) 지역의 방어를 위하여 설치되었다.

내용

태종무열왕은 즉위한 후에 신라 중대적 질서를 상징하는 군단으로, 중앙에 기병 군단인 계금당을 창설하였다. 계금당 소속 군관 23인 가운데 21인이 기병 지휘관으로 편제된 사실에서 기병 군단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삼국통일기 기동 군단의 핵심으로 역할하였음을 알 수 있다.

기존의 신라 군단이 보병 중심의 편제에 기병이 배속된 형태였다면, 이와 달리 계금당은 기병 중심의 군단이었다. 이러한 계금당을 중앙에 설치한 뒤 나당전쟁이 점차 치열해지면서 전쟁 구역이 확대되자 지방에도 확대 설치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한산주계당과 우수주계당이었다. 한산주계당은 한강 하류 지역, 우수주계당은 춘천 지역을 활동 영역으로 하는 기동 군단으로 존재하였다.

변천사항

654년(무열왕 즉위년)에 기병 군단으로서 중앙에 계금당, 지방에 한산주계당이 설치된 뒤, 672년(문무왕 11)에 우수주계당이 설치되면서 한산주계당과 우수주계당을 포괄하는 이계당으로 존속하게 되었다.

의의 및 평가

무열왕 즉위 후 처음으로 설치한 군단으로서, 신라 중대 율령군제의 효시라 할 수 있으며, 중앙의 계금당과 지방의 한산주계당, 우수주계당은 기병 군단으로서 신라의 공세적 방어 전략을 상징하는 군단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참고문헌

원전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사절요(三國史節要)』

단행본

이상훈, 『나당전쟁연구』(주류성, 2012)
노태돈, 『삼국통일전쟁사』(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09)
서영일, 『신라 육상 교통로 연구』(학연문화사, 1999)
이문기, 『신라병제사연구』(일조각, 1997)
이인철, 『신라정치제도사연구』(일지사, 1993)

논문

홍성열, 「신라 중고기 서당의 설치와 운용형태」 (『신라사학보』 43, 신라사학회, 2018)
한준수, 「신라 통일기 계금당 · 이계당의 설치와 확대」(『한국학논총』 47, 국민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17)
전덕재, 「우수주의 설치와 변천에 관한 고찰」(『강원문화연구』 28, 강원대학교강원문화연구소, 2009)
이문기, 「신라 문무왕대 군사정책에 대하여」(『역사교육논집』 32, 한국역사교육학회, 2004)
집필자
한준수(국민대학교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