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주서 ()

고대사
제도
통일신라시대 나당전쟁기에 청주, 완산주, 한산주, 우수주, 하서주 등 5개 주에 설치되었던 기보병 군단.
제도/법령·제도
제정 시기
나당전쟁기
시행 시기
통일신라시대
내용 요약

오주서는 통일신라시대 나당전쟁기에 청주, 완산주, 한산주, 우수주, 하서주 등 5개 주에 설치되었던 기보병 군단이다. 소백산맥을 축으로 전개된 공세적 방어전략에 따라 진행된 것으로, 당나라의 침략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던 신라의 군사전략을 보여준다.

정의
통일신라시대 나당전쟁기에 청주, 완산주, 한산주, 우수주, 하서주 등 5개 주에 설치되었던 기보병 군단.
제정 목적

나당전쟁기에 당나라군의 침입에 대비하여 소백산맥을 중심으로 하는 방어선을 따라 청주, 완산주, 한산주, 우수주, 하서주 등 5개 주에 설치되었다.

내용

삼국사기』 직관지 무관조에 따르면 오주서 군단이 모두 672년(문무왕 12)에 설치된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한산주, 하서주가 672년(문무왕 12)에, 우수주가 673년(문무왕 13)에, 청주와 완산주가 685년(신문왕 5)에 설치되어 모두 설치 시기가 다르므로 사료 그대로 따르기는 어렵다.

군관 조직은 기병을 지휘하는 대대감, 주1주2을 각기 지휘하는 소감, 기병을 지휘하는 화척으로 편제되어 있어 기병 중심의 기보병 군단임을 보여준다. 우수주와 하서주는 군관 숫자가 누락되어 있는데, 청주, 완산주, 한산주에는 군관이 대대감 1인, 소감 12인, 화척 2인씩 각 군단에 배속되어 모두 15인으로 균일하게 나타나고 있어 오주서에 모두 동일한 인원이 배치되어 있던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오주서와 관련하여 착금기당이 주목된다. 기병을 통솔하는 착금기당주, 착금감 등의 군관으로 편성된 착금기당은 오주서와 주둔지가 일치하고 있어 양자가 서로 밀접한 관계임을 보여준다.

의의 및 평가

오주서는 나당 전쟁기에 소백산맥을 축으로 전개된 공세적 방어전략에 따라 설치된 기보병 군단으로서, 외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던 신라의 군사전략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원전

『삼국사기(三國史記)』

단행본

이문기, 『신라병제사연구』(일조각, 1997)
이인철, 『신라정치제도사연구』(일지사, 1993)
井上秀雄, 『新羅史基礎硏究』(東京 東出版, 1974)
末松保和, 『新羅史の諸問題』(東洋文庫, 1954)

논문

이인철, 「신라 골품체제사회의 병제」(『한국학보』 15-1, 일지사, 1989)
서영교, 「신라 기병대 오주서 부속 보병」 (『경주문화연구』 6, 경주대학교 문화재연구소. 2003)
주석
주1

말을 타고 싸우는 병사.    우리말샘

주2

도보(徒步)로 전투(戰鬪)하는 병정(兵丁).    바로가기

집필자
한준수(국민대학교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